국민당·민중당 의원 40여명 참여…'독립성향' 집권 민진당 의원은 빠진듯
대만 '친중·중도' 의원, 中주도 RCEP 관련 우호협회 창립
대만을 겨냥한 중국의 군사적 압박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대만의 친중·중도 성향 입법위원(국회의원)들이 중국 주도의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관련 우호협회를 창립했다고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이 29일 보도했다.

대만 입법원(국회)은 전날 제1, 2야당인 '친중 성향' 국민당, '중도 성향' 민중당의 입법위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화민국(대만)과 RCEP 우호협회'의 창립총회가 열렸다고 밝혔다.

이어 회원 만장일치로 국민당 푸쿤치 원내총소집인(원내대표 격)이 회장으로 선출됐다고 말했다.

'독립 성향'의 집권 민진당 의원들은 이 협회 창립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현지 매체가 공개한 참여 의원 명단에는 민진당 의원들이 빠진 상태다.

RCEP는 중국 주도로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아세안 10개국 등 15개국이 참여한 세계 최대 규모 다자 자유무역협정(FTA)이다.

2020년 11월 최종 협정 타결·서명이 이뤄졌고 한국에서는 2022년 2월 발효됐다.

푸쿤치 회장은 취임사에서 대만이 지역 경제 통합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외에 국회 외교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만과 아세안 10개국이 상호의존적인 관계라면서 밀접한 연계를 통해 모든 동남아 국가와 공동 과학기술의 동맹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RCEP 회원국과의 긴밀한 접촉을 위해 아세안 10개국 및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5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장위룽 입법원 부비서장은 전날 대만이 글로벌 경제 무역의 중요한 위치에 있어 지역 경제 무역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은 2022년 5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견제하고자 자국 주도 경제협의체인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를 출범한 상태다.

IPEF에는 한국과 미국, 일본, 호주,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뉴질랜드, 피지 등 14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대만 '친중·중도' 의원, 中주도 RCEP 관련 우호협회 창립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