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선시티처럼, 한국형 은퇴자 마을 만드는 게 목표"
“지금 국회는 문제 제기만 하고 제대로 된 해결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문 하나, 정책이 제대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시뮬레이션 요소 등 다양한 고려사항을 살펴야 합니다.”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은 최근 한국경제신문과 만나 “30여 년 동안 경제관료 생활을 하면서 정책을 만들어낸 경험은 국회에 ‘디테일’을 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맹 의원(재선·인천 남동갑)은 22대 총선에서 세 번째 배지를 노린다. 고교 때까지 인천 토박이였던 맹 의원은 1988년 행정고시(31회)에 합격해 공직에 발을 들였다. 2015~2017년엔 강원도 경제부지사를 맡았고, 문재인 정부 시절이던 2017년엔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지냈다. 이후 2018년 재·보궐선거를 통해 정계에 입문했다.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민주당 내 대표적 ‘경제정책통’ 의원으로 꼽힌다.

맹 의원이 강조하는 ‘디테일’은 실제 정책을 만드는 데 있다. 직접 겪어보지 못했다면 알 수 없는 세부적인 요소를 챙겨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한다는 의미다. 맹 의원은 현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선 ‘일방적’이라고 비판했다. 야당과 합의 없이 일방적인 기조를 유지하는 게 정말 ‘민생 안정’을 위하는 것인지, 아니면 ‘정치적 목적’만 갖고 있는 것인지 의문스럽다는 주장이다. 그는 “지난해 초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서 분양가상한제 주택 실거주 의무를 폐지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여야와 충분한 논의 없는 발표로 오히려 시장에 혼란만 가져온 전례가 있었던 점을 기억해야 한다”며 “현 정부의 경제 정책은 메시지만 있고 내실이 없다”고 지적했다.

저출생·고령화 해결도 이번 선거의 공약으로 내세웠다. ‘한국형 은퇴자 마을’을 만드는 게 목표로, 4만여 명이 거주하는 시니어타운인 미국 애리조나 ‘선시티’를 벤치마킹하겠다는 목표다. 지역구인 인천 남동구에 대해선 2018년 재·보궐선거 출마 때 제안한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 사업의 마무리 등을 공약으로 발표했다.

김종우 기자/사진=강은구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