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참치회사로 잘 알려진 동원그룹이 김남정 회장 체제로 새롭게 출범합니다.

부회장에 선임된 지 10년 만에 회장에 오른 김 회장은 과감한 투자로 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고 취임일성을 밝혔습니다.

적극적인 M&A에 나설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유오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남정 동원그룹 부회장이 그룹 회장직에 올랐습니다. 지난 2014년 부회장에 오른 이후 10년 만에 승진입니다.

동원그룹은 김재철 명예회장이 1969년 세운 동원산업을 모태로 수산과 식품을 주력으로 성장해 온 회사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자산 총액은 8조9천억 원으로 재계 순위 54위에 해당합니다.

김 신임 회장은 1998년 동원산업 영업사원으로 입사해 동원F&B 마케팅전략팀장, 미국 스타키스트 최고운영책임자, 동원엔터프라이즈 부사장 등 계열사를 두루 거치며 경영 역량을 쌓은 걸로 평가받습니다.

이후 지난 2014년 부회장에 올라 10년간 10여건의 인수합병을 진두지휘하며 참치산업을 넘어 소재와 물류로 그룹의 사업 영역을 넓혔습니다.

김 신임 회장은 "지난 50년간 동원그룹을 이끌어온 김재철 명예회장의 업적과 경영 철학을 계승하고 과감한 투자로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10년 만에 회장에 올랐지만 동원그룹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이 녹록하지는 않습니다.

주력인 식품 사업은 내수 시장이 한계에 부딪히면서 해외 사업을 키워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육상연어양식이나 2차전지 소재 등 신사업은 성과를 논하기엔 이르고, 활발했던 M&A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김 신임 회장 승진 이후 과감한 투자 의지를 보인 만큼 지난해 무산됐던 HMM 인수에 동원그룹이 재도전을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유오성 입니다.


유오성기자 osyou@wowtv.co.kr
회장 오른 김남정 "과감한 투자"…HMM 인수 재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