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지하철역 중심으로 노선 운행…마을버스 예비차량 투입·첫차 막차 연장
서울 시내버스 파업에 자치구도 비상대책…무료셔틀 운영
서울 시내버스가 28일 오전 4시를 기해 전면 파업에 돌입하자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치구들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등 대책을 마련했다.

양천구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구에는 총 5개 시내버스업체가 버스 592대를 활용해 36개 노선을 운행 중이다.

무료 셔틀버스는 20대로 파업 종료 시까지 운행하며 배차간격은 출퇴근 시간에는 15∼20분, 그 외 시간대는 30분 간격이다.

운행 구간은 ▲ 양원초교∼화곡역 ▲ 신월3동우체국∼까치산역 ▲ 국립과학수사연구원∼목동역 ▲ 목동우성아파트∼양천구청역 총 4개 노선이다.

또 24명으로 구성된 현장지원반을 긴급 투입해 버스 1대당 공무원 1명을 배치하고 현장에서 승·하차 지도와 노선 안내를 한다.

양천구는 비상수송차량의 노선 경로와 운행 시간 등 세부 사항을 구청 홈페이지 팝업존으로 게시하고 정류장에도 안내문을 사전 부착했다.

용산구는 평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무료 셔틀을 운영한다.

주말 운행 시간은 오전 7시∼오후 9시며 모든 노선은 20∼30분의 배차간격을 둔다.

노선마다 45인승 전세버스 2대씩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총 16대를 투입한다.

셔틀별 주요 노선은 ▲ 숙대입구역∼서울역, ▲ 남영역∼삼각지역 ▲ 용산역∼서빙고역 ▲ 이태원역∼한남역이다.

기존에 운영 중이던 문화시설 셔틀버스 6개 노선도 오전·오후 각 1차례 증편한다.

서울 시내버스 파업에 자치구도 비상대책…무료셔틀 운영
강동구는 이날 오전 5시부터 무료 셔틀버스인 비상수송버스(25인승 이상)를 총 35대 투입했다.

비상수송버스 임시노선 총 5개로 ▲ 고덕리엔파크∼강일역 ▲ 고덕역∼명일역 ▲ 삼성엔지니어링∼길동역 ▲ 암사역∼명일역 ▲ 강동구청역∼둔촌동역이 있다.

운행 간격은 10분 내외다.

비상수송버스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노선 안내와 배차 관리를 맡은 공무원이 1대당 1명씩 배치된다.

이외에도 마을버스 예비차량을 투입하고 첫·막차 운행 시간을 연장해 증회 운행한다.

또 비상수송대책본부를 마련하고 상황실을 통해 실시간으로 교통 동향을 파악하며 서울시 등 관계 기관과의 연락 체계를 24시간 유지하고 있다.

각 정류소에는 셔틀버스 운행 안내문을 부착하고 안내 문자를 보냈다.

마포구는 무료 셔틀버스 11대를 투입하고 적극적인 구민 홍보에 나섰다.

무료 셔틀버스는 구민의 지하철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지역 내 환승역인 홍대입구역과 DMC역을 중심으로 운행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