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8명 채용 상황실 투입…병원 전원조정 업무 지원
의사 집단행동 대응 '부산형 응급의료상황실' 운영
부산시는 의사 집단행동에 대응해 28일부터 '부산형 응급의료상황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산형 응급의료상황실'은 의료기관 내 전공의 사직 등으로 환자의 병원간 전원조정에 어려움이 커지는 가운데 시 예산을 투입해 소방재난본부에 전원조정을 담당하는 구급상황실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는 시가 지난 12일 지역의료기관장과 간담회에서 시민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비상진료체계 유지를 지원하고 21억원 규모 재난관리기금을 투입한다고 밝힌 데 따른 조치다.

신규 채용된 운영 인력 8명은 소방재난본부 구급상황실에 배치된다.

시는 인력 부족 등으로 환자 전원조정이 지체되는 부분을 예방하고 이로 인한 의료진 피로감 가중과 환자를 적기에 치료하지 못하는 사태를 막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인력배치는 의료기관 내 전원업무 가중으로 인한 업무 피로도를 줄이고 이를 계기로 의료진이 환자 진료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비상진료 체계 유지를 위한 다양한 시책도 추진되고 있다.

시는 현장을 지키면서 환자 진료 등에 헌신하는 의료진을 지원하고자 응급의료기관 29곳을 대상으로 의료인력 야간 당직비 등 인건비 지원에 재난관리기금 14억3천만원을 투입했다.

부산의료원에 10명의 진료 의사도 특별 채용해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총력을 쏟을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부산형 응급의료상황실 운영과 민간·공공 의료기관의 가용 자원 등을 적극 활용하고, 필요하다면 예산을 추가 투입하는 등 민·관이 협력해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빈틈없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