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열고 해산 의결…개성공단기업 지원업무는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로
개성공단지원재단 해산…출범 16년여만에 역사 속으로(종합)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업무를 수행했던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이하 개성공단지원재단)이 공단 가동 중단 8년 만에 해산했다.

개성공단지원재단은 20일 오후 서울 모처에서 정기이사회를 열어 해산을 의결했다.

이후 해산 등기와 해산 신고 등 행정절차를 거쳐 청산법인으로 전환된다.

청산법인은 채권·채무 정리 등 청산에 필요한 사무를 수행한다.

이사회는 박은주 재단 상근이사를 청산인으로 선임했다.

입주기업 지원업무는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에 위탁된다.

개성공단지원재단은 공단 입주기업의 인허가, 출입경, 노무, 시설관리 등을 지원하는 기구로 지난 2007년 12월 말 출범했는데, 16년여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개성공단은 한때 120여 기업이 입주해 북한 근로자 5만5천명이 근무할 정도로 활기를 띠었지만, 박근혜 정부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연이은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2016년 2월 가동을 전면중단하면서 재단도 개점휴업 상태가 됐다.

북한은 2020년 6월 개성공단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폭파, 근근이 이어지던 재가동 기대마저 날려버렸다.

개성공단지원재단 해산…출범 16년여만에 역사 속으로(종합)
윤석열 정부는 남북관계 단절 상황이 계속되자 통일부의 남북교류·협력 조직을 폐지·축소한 데 이어 개성공단지원재단도 해산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 단체인 개성공단기업협회의 정기섭 회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정부가 개성공단지원재단을 최소 규모로 유지하는 대신 해산을 택한 건 공단 재가동 의지가 없다고 드러낸 것"이라며 "향후 협상 국면으로 전환을 고려하지 않은 단견"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