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최재형 "이관섭 교체 등 대통령실 전면 쇄신 요구해야"
국민의힘 최재형(서울 종로) 의원은 19일 '이종섭 호주 대사 및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논란과 관련해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 교체를 포함한 대통령실의 전면 쇄신을 촉구했다.

최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당혹스러운 사건이 꼬리를 물고 이어져 국정 운영의 피로감이 쌓여가는 상황은 대통령에게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금은 이 대사를 조기 귀국시키고 황 수석을 경질하는 지엽적인 것이 아니라, 전면적인 혁신으로 위기에 서 있는 대한민국을 바로 세워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총선 승리라는 대의를 위해 우리 당은 이관섭 실장 교체부터 시작해 즉각적인 대통령실의 전면 쇄신을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민심은 물과 같아 배를 띄울 수도, 뒤집을 수도 있다'는 의미의 '수즉재주(水則載舟), 수즉복주(水則覆舟)'를 언급한 뒤 "내가 아무리 옳다고 생각해도 '국민이 아니라 하면 아닌 것'임을 다시금 깨닫는다"고 말했다.

당에서 수도권 출마자들을 중심으로 이 대사의 즉각 귀국과 황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이날 최 의원의 발언은 여기서 한발 나아가 대통령실의 전면적인 인적 쇄신을 촉구한 것이어서 파장이 주목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