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재집권시 평화협정 위해 우크라 지원 끊을수도"
5선 푸틴-트럼프 브로맨스 부활하나…위기의 우크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선을 확정하면서 미국 내 일각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18일(현지시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전직 관료와 전문가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할 경우 '브로맨스'를 과시해온 푸틴 대통령의 기대대로 미국의 이익을 침해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트럼프 행정부 시절 국가안보회의(NSC) 유럽·러시아 담당 보좌관이었던 피오나 힐 브루킹스연구소 선임 연구원은 푸틴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을 파트너로 훨씬 더 선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트럼프가) 미국을 약화하기 때문"이라며 "그의 통치 방식을 고려할 때 그는 러시아에 덜 위협적이고, 미국에는 더 위협이 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트럼프 전 대통령은 국가 안보를 걱정하지 않고 자신에게 집중한다"며 "그는 외교 문제에 대해 충격적일 정도로 무지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하면 우크라이나 전쟁을 러시아에 유리한 방향으로 종식하려고 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022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당시 푸틴 대통령에 대해 천재적이며 꽤 영리하다고 칭찬하는 등 평소 푸틴에 대한 호의적 평가를 해왔다.

이번 재선 캠페인 기간에는 자신이 당선되면 우크라이나 전쟁을 24시간 안에 끝낼 수 있다고 여러 차례 호언장담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러시아에 점령된 영토를 우크라이나가 포기하는 내용의 평화 협정을 추진할 수 있으며, 협정 체결을 위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의 지원을 끊는 극약처방도 내릴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재선되면 우크라이나에 '한 푼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의 '브로맨스'가 미국 정보기관의 기능을 약화할 수 있다고도 우려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친(親) 푸틴 행보가 미국과 동맹국들의 정보 공유 활동을 약화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미 중앙정보국(CIA) 고위직을 지낸 더글러스 런던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정적에 대한 보복'을 자주 언급한 것을 고려할 때 CIA와 같은 기관의 능력과 권한을 이용해 '적'을 염탐하고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공통의 목적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보 당국 고위직을 지낸 마크 폴리메로풀로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극단주의 성향의 마이클 플린 전 안보보좌관 등을 중용해 정보기관을 정치화할 것이 확실하다고도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푸틴 대통령 이외에 독재주의적 성격을 지닌 세계 '스트롱맨'들에 대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호감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8일 극우 성향의 오르반 빅토르 헝가리 총리를 자신의 마러라고 리조트에 초대하고, "오르반보다 더 훌륭하고 더 똑똑하고 더 나은 지도자가 없다"고 칭찬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서도 긍정적 언급을 여러차례 한바 있다.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의 공동 저자인 스티븐 레비츠키 하버드대 교수는 이는 "극단주의 정치의 언어"라며 "트럼프는 미국 정치에서 권위주의적인 성격을 지닌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