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국가이드스타 "투명성·재무효율성 우수 공익법인 4.3% 불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굿네이버스 등 7개 공익법인, 8년 연속 만점 평가
    한국가이드스타 "투명성·재무효율성 우수 공익법인 4.3% 불과"
    재무 효율성과 투명성이 우수한 국내 공익법인은 전체의 5%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익법인 평가업체 한국가이드스타는 국내 공익법인 1천126개의 활동 투명성·책무성, 재무 효율성을 평가한 결과 49개(4.27%)가 우수 평가를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국세청 공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투명성·책무성은 정보 공개와 내부 정책 수준, 재무 효율성은 기부금·사업수행비·모금 비용 등을 토대로 평가가 이뤄졌다.

    2016년부터 2023년까지 8년 연속 만점을 받은 기관은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기아대책·아이들과미래재단·어린이재단, 재단법인 바보의나눔·아름다운가게, 사단법인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 등 7곳이다.

    투명성·책무성 평가를 받지 않았지만 재무효율성이 우수한 공익법인은 622개(55.4%)였다.

    이들은 국세청 공시서류 등을 공개하고 특수관계인 내부거래 정책 등 투명성 지표 요건을 충족하면 우수 공익법인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가이드스타 측은 설명했다.

    한국가이드스타의 평가 결과는 공공기관 등의 사회공헌사업 협력사 선정과 각종 기부처 결정 등에 활용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전통시장 ‘와인 성지’서 온누리상품권 못 쓴다...중기부, 매출기준 도입

      연 매출 30억원이 넘는 전통시장 내 점포에서의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제한된다. 전통시장이나 골목형 상점가 내에 있는 병원이나 약국, 위스키나 와인 등 수입 주류를 취급하는 대형 슈퍼마켓들이 주된 &lsquo...

    2. 2

      SK스피드메이트, 신임대표로 이환용 대표 선임

      SK스피드메이트는 9일 이환용 민팃 대표를 회사의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2005년 SK네트웍스에 입사해 전략·기획을 맡아왔으며, 지난해 민팃 대표로서 중...

    3. 3

      한국 찾은 외국인, 결제도 QR로…알리페이 결제 18% '쑥'

      글로벌 핀테크 기업 앤트인터내셔널이 한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단순한 결제망 제공을 넘어 K뷰티, 대중교통 등 외국인 관광객의 핵심 소비처로 '알리페이플러스'의 결제 인프라를 확대한다는 전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