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철수 대사, 귀임 준비…쿠바 대통령과 마지막 접견
한·쿠바 전격 수교 영향?…북한, 쿠바대사 교체
한국과 쿠바의 전격 수교로 북한이 적잖은 충격을 받았을 것이라는 국제사회 관측 속에 쿠바 주재 북한 대사(특명전권대사)가 귀임 준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현지시간) 쿠바 대통령실 사회관계망서비스와 관영 매체들 보도를 종합하면 마철수 주쿠바 북한 대사는 전날 오후 아바나에 있는 대통령 집무실에서 미겔 디아스카넬 대통령을 접견했다.

디아스카넬 대통령은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에 마 대사와의 만남 모습을 담은 28초 분량의 짧은 동영상을 게시했다.

그는 그러면서 "자매국인 북한은 모든 분야에서 쿠바의 지원과 연대, 변함없는 우정에 언제나 의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저는 외교 임무를 마무리하는 마철수 동지에게 이런 말을 건넸다"고 썼다.

쿠바 관영 언론 그란마는 마 대사가 귀임 전 디아스카넬 대통령을 찾아 인사를 나눴다고 전했다.

과거 2차례 방북 경험을 회상하기도 한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은 "쿠바와 북한은 민족 간, 국가 간, 정부 및 형제 정당 간 특별한 관계로 구별되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며 "양국은 우정과 상호 존중,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사회주의 건설에 대한 깊은 신념을 공유하며 미 제국주의에 대한 공동의 투쟁을 공유하는 관계"라고 강조했다고 그란마는 덧붙였다.

한·쿠바 전격 수교 영향?…북한, 쿠바대사 교체
이에 대해 마 대사는 "북한은 언제나 쿠바와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며 "쿠바는 언제나 당과 정부, 북한 인민을 무조건 지지할 것"이라고 확언했다고 이 매체는 부연했다.

마철수 대사는 쿠바 외교부로부터 우호 훈장도 받았다.

브루노 로드리게스 쿠바 외교부 장관은 엑스에 "양국 간 역사적인 관계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세운 공적을 이 훈장으로 장식한다"고 설명했다.

마 대사의 후임은 알려지지 않았다.

북한의 쿠바 대사 교체는 지난 달 14일 한국과 쿠바의 전격 수교 발표 이후 민감할 수밖에 없는 시점에 이뤄지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대사 교체 배경에 한·쿠바 수교가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통상적인 일정에 따른 대사 귀·부임으로 볼 여지도 있다.

조선중앙통신 과거 보도를 보면 마철수 대사는 2018년 10월에 쿠바 대사로 임명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그의 전임자는 박창율 전 대사로, 그는 2014년 5월부터 역시 4년여간 아바나에서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창율 직전 쿠바 대사는 장성택의 매형인 전영진이었다.

전영진은 2012년 쿠바 대사 임명 이후 1년여만에 '장성택 라인' 숙청 당시 가족과 함께 북한으로 소환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