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지정·지하철 급행 연장·한예종 유치 등

고양시, 국회의원 예비후보들에게 '42개 공약' 제안
경기 고양시는 9일 중첩 규제 등으로 생긴 주민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공약을 마련해 총선 예비후보들에게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동환 시장은 "도시 자족 기능 향상을 위해 추진해온 사업이 국회 차원의 협력을 받을 수 있도록 42개 방안을 준비했다"며 "국회의원 예비 후보자들께서는 총선 공약에 이를 꼭 반영해달라"고 당부했다.

경제 분야 공약으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일산테크노밸리와 연계한 바이오특화단지 유치, 과밀억제권역 규제 완화 등이다.

교통 분야는 서울 출·퇴근 시간 단축과 환승 불편 해소를 위한 지하철 9호선 급행열차 연장, 3호선 급행화, 교외선 전철화 등이다.

고양시, 국회의원 예비후보들에게 '42개 공약' 제안
고양-양재 지하 고속도로의 자유로 이산포IC까지 연장, 통일로 6차선 확장, 식사-백석 간 도로 개설, 호수로 도로 확장도 이 분야에 포함됐다.

건설 공약은 노후계획도시(1기 신도시) 재건축에 따른 이주대책 국가 지원, 기반시설 확충, 3기 신도시 창릉지구 자족 용지 확대, 저류시설(빗물 저장공간) 설치가 거론됐다.

행주산성 일대 한옥마을 조성, 공립박물관‧과학관 건립, 공립 전문 과학관 설립, 한예종 유치, 영재학교‧과학고 지정 등은 문화·복지·교육 관련 공약으로 제시됐다.

주민 숙원 사업인 벽제시립묘지, 난지물재생센터, 은평 광역자원 순환센터 등의 이전이나 개선도 총선 공약으로 요청됐다.

고양시, 국회의원 예비후보들에게 '42개 공약' 제안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