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생 100명 한국행'…관광공사, 미주지역 Z세대 공략 강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미국 하버드대학교 래드클리프 오케스트라 동호회 학생 100여명이 9∼18일 한국을 방문한다고 6일 밝혔다.

이들은 경복궁, 익선동 등 서울 주요 관광지를 방문한 뒤 이화여대 오케스트라 동호회 에세이오스와의 합연을 통해 한국 대학생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갖는다.

관광공사는 방한 학생단체가 일반 관광객보다 체재 기간이 길고 지출액도 높은 점에 주목해 중·고교 수학여행 단체, 갭이어를 갖는 학생, 대학생 등을 유치하려고 노력을 펼치고 있다.

예를 들어 구미주 Z세대(1997∼2006년생)의 다양한 해외 교육여행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문화학습형, 자기 계발형, 사회공헌형, 학생 교류형 등 유형별 콘텐츠를 발굴‧개발하고 있다.

관광공사 미주지사에서는 교육 전문 여행사와 상품개발 및 판촉을 진행하는 한편 미 동‧서부 주요 대학을 대상으로 순회설명회를 열고 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오는 7월까지 이번 하버드대학교를 포함해 예일대학교, 센트럴워싱턴대학교 등 미주지역 주요 대학, 중·고교 학생단체 약 1천500명이 방한할 것으로 보인다고 관광공사는 전했다.

백지혜 관광공사 구미대양주팀장은 "최근 미국, 유럽 등 원거리 시장에서 Z세대 학생단체의 교육여행 목적지로 한국이 급부상하고 있다"며 "올해 국제학생증협회와의 협업을 통해 '2023-2024 한국방문의해' 기념 학생증 발급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국내외 유관기관과 함께 구미주 Z세대 방한객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