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판 '고등래퍼' 출신…한국인 어머니·지드래곤 영향 받아
록·힙합 넘나드는 日 Z세대 래퍼 챤미나 "한국 공연 꿈 이뤘죠"
지난 5일 서울 영등포구 명화라이브홀에서 일본의 Z세대 아티스트 챤미나(CHANMINA·26)가 국내 첫 단독 공연을 열었다.

군데군데 파랗게 물들인 머리카락을 늘어트린 채 커다란 털신을 신고 등장한 그는 힙합과 록을 넘나들며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솔직한 가사와 강렬한 퍼포먼스에 관객들도 연신 환호성을 지르며 에너지를 쏟았다.

"한국에서 단독 공연을 여는 건 제 큰 꿈이었어요.

드디어 그날이 왔네요.

처음 꿈을 꿨던 때보다 성장한 모습으로 올 수 있어 행복해요.

"
이날 공연 전 대기실에서 만난 챤미나는 무대 위 거친 모습은 온데간데없이 상냥한 미소를 지으며 서툰 한국어로 소감을 전했다.

한국인 어머니, 일본인 아버지 사이에서 자란 챤미나는 2016년 일본판 '고등래퍼'(고등학생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로 불리는 '고교생 랩 선수권'에 출연해 처음 이름을 알렸다.

2017년 정식 데뷔 이후로는 '레이디'(LADY), '초콜릿'(CHOCOLATE) 등으로 연달아 히트하며 Z세대가 열광하는 래퍼로 거듭났다.

국내에서는 태연, 강다니엘, 최예나 등 인기 가수의 일본 음반을 피처링해 알음알음 인기를 끌었고 2022년부터는 래퍼 애쉬 아일랜드가 참여한 '돈트 고'(Don't go)를 시작으로 '미러'(Mirror), '비스킷'(Biscuit) 등 여러 한국어 곡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국 데뷔 1년 6개월 만에 이날 첫 단독 공연을 열게 된 챤미나는 "어머니에게 한국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꼭 보여주고 싶었다"며 "공연을 열 수 있다는 것 자체로 감동"이라고 말했다.

록·힙합 넘나드는 日 Z세대 래퍼 챤미나 "한국 공연 꿈 이뤘죠"
일본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챤미나의 곡에는 J팝의 색채가 짙게 묻어나지만, 어린 시절부터 접해온 한국 힙합도 그의 음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그는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K팝 스타로 지드래곤을 꼽으며 "작사, 작곡, 스테이지(무대)까지 모든 것을 혼자 해내는 것을 보고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에게 있어 지드래곤은 "음악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한 존재"라고 했다.

또한 그는 "일본 '고등래퍼'에 나가려고 한 계기도 (그룹 아이콘의) 바비(BOBBY)"라며 "바비가 나온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우연히 보고 '나도 뭐라도 해야겠다' 싶었다"고 떠올렸다.

바비는 2014년 엠넷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3'에 출연해 우승했다.

챤미나는 이 외에도 두 문화권을 두루 경험하면서 "음악 자체도 자유로운 성격을 갖게 됐고, 다양한 장르를 시도하게 됐다"고 말했다.

발레리나인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클래식도 많이 접했다.

한국 팬들에게 '장미'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그는 한국에서의 활동 영역을 꾸준히 넓혀가고 있다.

지난달 발매된 바비의 신곡 '무중력'에도 피처링으로 참여해 독보적인 콘셉트의 랩을 선보였다.

그는 "사실 일본에서 생활하다 보니 한국 사람들이 제 음악을 듣고 있는 줄도 잘 몰랐다"며 "바비와 애쉬 아일랜드가 나를 알고 있었다고 했을 땐 그저 신기했다"고 말했다.

이 둘은 이날 공연에 특별 게스트로 출연하기도 했다.

지난해 독립 레이블 노레이블뮤직(NO LABEL MUSIC)을 설립하기도 한 챤미나는 향후 프로듀서로서의 입지 또한 다져나간다는 계획이다.

그 발판 중 하나로 일본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의 프로듀서로도 참여하고 있다.

"계속해서 챤미나를 할 생각은 없어요.

여기까지라고 생각하는 데가 있고, 거기를 넘으면 프로듀서로 나아가고 싶어요.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