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의 우에다 가즈오 총재가 5일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 도입과 관련해 "국민적 논의를 거쳐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日은행 총재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발행은 국민적 논의 거쳐야"
교도통신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보도에 따르면 우에다 총재는 이날 도쿄에서 일본 금융청과 닛케이 공동 주최로 열린 핀테크 주제 행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런 견해를 밝혔다.

일본은행은 작년 4월부터 디지털 엔의 실용화를 위한 모의실험을 벌이는 등 CBDC 시스템 구축에 임하고 있다.

CBDC는 비트코인 등 일반적인 가상화폐와는 달리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로, 한국을 비롯해 주요국 중앙은행이 여러 검토 작업을 벌이고 있다.

우에다 총재는 CBDC의 검토 과정에서 "디지털 사회에 걸맞은 결제 시스템의 미래 모습을 그릴 것"이라며 "세계와 일본의 시각에 균형을 잘 맞춰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데이터의 활용은 소비자의 편리성 향상과 새로운 가치 창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사생활 침해나 자금세탁 우려 등과 관련해 "현시점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해도 미래에는 어떤 문제가 생길지 상상력을 발휘하면서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신중한 입장도 표명했다.

특히 사생활 침해 우려에 대해 중앙은행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를 최소한으로 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