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일상화 위해 발 빠른 정책 수립 필요"
AI가 사회와 산업 전 분야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만큼 AI 일상화를 위한 정부의 발 빠른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데 업계가 한 목소리를 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일 대규모 언어모델 개발 기업인 코난테크놀로지에서 AI 혁신 생태계 조성 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주요 AI 기업들과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의견을 공유했다.

강도현 제2차관이 주재한 이번 간담회는 김영섬 코난테크놀로지 대표와 정신아 카카오 대표 내정자, 배경훈 LG AI연구원 원장, 류수정 사피온 대표 등 12명의 기업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코난테크놀로지는 자사에서 구축한 대규모언어모델 기반의 서비스인 대화형 인공지능 상담 서비스(코난AICC) 및 객체인식 기반 AI 솔루션(코난와처) 등을 소개하고, 해외 유수 대학(몬트리올대학교) 및 국내 AI 반도체 기업과 협력 사례 등을 발표했다.

이어 베인앤컴퍼니는 국내외 AI산업 전망 및 동향을 분석하며, 생성형 AI가 국내에도 성공적으로 적용될 경우 연간 300조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AI는 일부 대기업이나 디지털 기업에 국한된 것이 아닌 전 산업 분야의 기업이 노력을 경주해야 하는 분야라는 점을 강조했다.

토론에서는 간담회 참석 기업 대표들이 분야별 AI 기술·산업 동향과 주요 적용사례를 공유하고 AI 혁신생태계 조성에 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눴다.

특히 AI가 사회와 산업 전 분야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만큼 AI 일상화를 위한 정부의 발 빠른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기업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수요 창출 지원과 함께 기업 간 상생 협력할 수 있는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강도현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AI가 전 산업에 도입·확산되는 만큼 AI 생태계가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대한민국이 AI 분야 G3로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박해린기자 hlpark@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