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목소리 더 내고 지분 확보해야…지금의 룰로는 어려워서 보정 필요"
한동훈 "국민추천·비례공천에서 청년 참여 기회 넓힐 것"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서울 강남 등에 대한 국민추천제 및 비례대표 공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청년의 참여 기회를 넓히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충남 천안시 백석대학교에서 열린 타운홀미팅에서 "청년 세대가 정치에서 목소리를 더 내고, 거기에서 지분을 더 확보해야 한다.

그런데 지금의 룰대로라면 그게 어렵다.

그래서 정치적인 보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비례대표 공천, 그리고 강남 등 지역에 대해 국민공천이라고 해서 제한 없는 공모를 받고 선택할 건데, 그 과정에서 청년 세대가 정치에 효율적이고 실질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넓히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소위 MZ 세대는 정치에 관심이 없다고 말하는 분이 많지 않나.

그건 사실이 아니다"라며 "우리 20대, 30대 때 청년층 투표율과 여러분의 투표율을 비교해보라. 우리가 훨씬 낮았다.

지금의 청년 세대는 자신의 삶을 정치를 통해 바꾸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행사 뒤 기자들과 만나 "그간 인생에서 이룬 실적만으로 경쟁하면 청년 세대가 불리할 수밖에 없다"며 "그 점을 보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 일부가 비례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공관위원을 겸하는 것과 관련, '유권자에게 사과나 유감 표명을 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위성정당 자체가 기이한 제도"라며 "제가 사과할 문제가 아니고, 민주당이 사과할 문제"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국민의힘 이름으로 추천할 수 있을 만한 사람을 (국민의미래 비례대표로) 추천하겠다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비례연합정당을 통해) 자기 이름으로 차마 추천 못 할 사람들을, 통합진보당 후예나 더 극좌인 사람들의 지분을 인정해 주잖아요"라고 말했다.

이어 "저 당(민주당)이 어떻게 비례대표 순번을 정할지 정말 걱정된다.

국민이 그걸 알고 저 당을 찍어줄까"라며 "우리는 담백하고, 과정이나 내용이 제가 말씀드린 이대로다.

우리가 훨씬 더 투명하고 정확한 정치"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경기 화성을 출마를 선언한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한 위원장을 향해 화성을 등 경기 남부 출마를 촉구한 데 대해 "저를 향해 말하는 사람이 매우 많다.

하나하나 굳이 언급할 필요가 있을까"라고 일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