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고령화 기업 인사방안 담은 '임금·HR연구' 발간
"고령자 계속 고용 위해 업스킬·리스킬 등 HR전략 재조정 필요"
급격한 고령화에 따른 기업의 인력 구조 변화에 대비하려면 고령 근로자의 '계속 고용'을 위한 인적관리(HR) 전략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4일 '고령화 시대 기업의 전략적 인사관리 방안'을 주제로 한 정기간행물 '임금·HR연구 2024년 상반기호'를 발간했다.

컨설팅사 머서코리아의 김주수 부사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업스킬(up-skill)·리스킬(re-skill) 등을 고령화 대응 HR 전략으로 제시했다.

업스킬은 지금 하는 일을 더 잘하거나 복잡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숙련도를 높이는 것이다.

리스킬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직무와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을 말한다.

김 부사장은 또 외부 인재를 기업이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만큼 쓸 수 있는 '온디맨드(on-demand) 채용' 등을 소개했다.

업스킬·리스킬·온디맨드 채용 관련 제도는 시스코와 유니레버, 화이자 등 주요 글로벌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다고 김 부사장은 전했다.

"고령자 계속 고용 위해 업스킬·리스킬 등 HR전략 재조정 필요"
간행물은 또 고령화 시대 기업의 세부적인 인사관리 대응 전략과 관련해 임금체계 혁신, 조직문화 개편 등도 다뤘다.

컨설팅사 콘페리의 손애리 상무는 "고령 인력의 적정한 업무 부여를 위해 직군별 또는 직종별 역할 단계를 도입하고, 이러한 역할 단계에 기반한 평가와 승급 제도를 통해 연공적 요인을 희석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한준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는 "생산가능인구가 줄고 부양해야 할 인구가 늘며 경제성장이 둔화하는 '인구 오너스'(Demographic Onus) 시대에는 연령주의와 위계적 권위주의에서 벗어나 수평적이고 상호존중 하는 분위기를 갖춰야 조직의 혁신과 활력이 높아진다"고 강조했다.

하상우 경총 경제조사본부장은 "일본은 1994년 60세 정년 의무화를 입법한 이후 2012년에야 희망하는 모든 근로자를 의무적으로 65세까지 고용하는 법을 만들었는데, 당시 일본의 고령화율은 24.1%로 우리나라 현재 고령화율(19%)보다 높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도 계속 고용 입법을 서두르기보다는 기업들이 임금체계 개편 등 고령자 계속 고용을 위한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