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터·차량으로 새벽부터 봉쇄 중…청소차량 반입 안 돼

청주시의회가 조례를 개정해 휴암동 청주권광역소각시설 주민지원금을 축소한 것과 관련, 이 지역 주민들이 실력으로 소각장을 봉쇄하고 나섰다.

청주 휴암동 주민들 '지원금 감액'에 소각장 출입구 막아
4일 청주시에 따르면 휴암동 주민들은 이날 오전 3시 40분께 소각시설 내부로 진입해 트랙터와 차량 10여대로 1·2호기 소각로 출입구를 막았다.

이 때문에 오전 9시 현재 생활폐기물을 실은 청소차량의 반입이 중단되고 있다.

주민들은 현장에서 시의회 등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 주민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지금까지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시의원 1명 때문에 청주시가 그에 맞춰 움직이는 것은 잘못"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주 휴암동 주민들 '지원금 감액'에 소각장 출입구 막아
시는 소각로 내 소각재를 반출하지 않으면 소각로 가동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일단 이 문제부터 주민들과 협의하고 있다.

주민들의 실력 행사는 홍성각(국민의힘) 의원이 대표 발의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 지역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일부 수정돼 지난주 본회의를 통과한 데 따른 것이다.

시의회는 쓰레기 종량제봉투 판매대금의 100분의 10이던 주민지원기금 조성 비율을 100분의 5로 바꿨다.

주민지원기금이 과다하게 지급된다는 게 이유였다.

청주 휴암동 주민들 '지원금 감액'에 소각장 출입구 막아
이에 따라 소각장 간접영향권 내 134가구에 대한 주민지원금은 가구당 1천700만원(이하 작년 기준)에서 860만원으로 줄어들게 됐다.

개정 조례는 또 광역소각시설 주민감시요원 수당의 경우 일반회계가 아니라 주민지원기금을 재원으로 지급하도록 했고, 주민감시요원도 기존 5명에서 법이 정한 4명 이내로 줄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