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맞아 옛 모습 살려 복간…"그 시절 풍부한 언어의 바다"
'모던뽀이' 담긴 첫 국어사전…86년 만에 재현한 '조선어사전'
소설가 현진건(1900∼1943)이 연재한 단편소설 '타락자'(墮落者)에서는 '새모록하게'라는 단어가 나온다.

1938년 발간된 '조선어사전'은 '새무릇하다'는 표제어로 이 단어를 설명한다.

마음에 못마땅하게 여긴다는 뜻에는 자신을 두고 떠나려는 남자를 향한 마음을 여실히 드러낸다.

현진건은 평소 조선어사전을 수십 차례 읽으며 어휘를 연구했다고 전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어사전으로 잘 알려진 조선어사전이 삼일절(3·1절)을 맞아 86년 만에 복간(復刊·간행을 중지하거나 폐지했던 출판물을 다시 간행함)된다.

'모던뽀이' 담긴 첫 국어사전…86년 만에 재현한 '조선어사전'
출판사 지식공작소는 "3·1운동 105주년을 맞아 우리말로 된 최초의 국어사전인 조선어사전을 영인본(影印本·원본을 사진 등의 방법으로 복제한 것)으로 복간한다"고 29일 밝혔다.

조선어사전은 국어학 연구에 있어 중요한 자료 중 하나로 꼽힌다.

교육학자 문세영(1895∼?)이 편찬한 이 사전은 '우리말본'(1937), '조선문자급어학사'(1938)와 함께 일제강점기 시절 우리말과 관련해 발간된 3대 저술로 여겨진다.

조선어학회가 1933년에 제정한 '한글 맞춤법 통일안'을 준수한 첫 사전이기도 하다.

이번에 복간하는 사전은 발간 당시 모습을 최대한 살린 점이 특징이다.

조선어사전은 학술 가치가 크다는 평가를 받지만, 온전한 실물이 남아 있는 사례는 많지 않다.

'모던뽀이' 담긴 첫 국어사전…86년 만에 재현한 '조선어사전'
출판사 측은 '우리말 큰사전'의 수석 편찬원을 지낸 국어학자 조재수 씨가 소장한 초판본을 바탕으로 국립한글박물관, 국립중앙도서관, 고려대학교가 소장한 자료와 비교해 옛 모습을 재현했다.

지식공작소 관계자는 "활자체와 4단 세로쓰기 양식은 물론, 인쇄 기술의 한계로 발생한 오류를 인위적으로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살려 출간 당시의 시대성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전에 담긴 어휘 8만여 개 역시 주목할 만하다.

조선어사전은 표준말 외에 방언, 옛말, 학술어, 속담 등 다양한 우리말을 수록하고 있어 당대의 언어생활과 사고방식, 문화를 두루 살필 수 있는 자료로서 특히 가치가 있다.

예를 들어 '모던껄', '모던뽀이'는 오늘날 사전에는 없는 단어다.

마음속에 있는 사람이라는 뜻의 표제어 '러버'(Lover), 도량이 좁은 사람을 비웃는 말인 '쥐코졸임' 등의 단어도 눈길을 끈다.

지식공작소 측은 "연구자는 당시의 생생한 풍경을, 문학 독자는 작가가 의도한 의미를, 창작자는 현대 국어사전에서는 맛볼 수 없는 풍부한 언어의 바다를 불러올 수 있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문세영 지음. 1천696쪽.
'모던뽀이' 담긴 첫 국어사전…86년 만에 재현한 '조선어사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