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국회의원 선거가 한 달 보름 앞으로 다가섰는데 선거구도 획정하지 못한 채 여야 공히 공천을 둘러싼 볼썽사나운 모습만 보여주고 있다. 특히 친명(친이재명), 비명으로 나뉜 더불어민주당의 갈등과 내분은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다. 지난해 국회에서 표결 처리 당시 ‘이재명 체포 동의안 찬성’이 살생부가 돼 공천의 기준이 됐다는 주장이 당내에서 나오는가 하면 경선 여론조사 업체 선정 문제로 당 지도부끼리 치고받는 구태까지 보이고 있다. 당내에서조차 심각하게 불거지는 불공정 논란을 극복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정권 심판’을 외치며 유권자에게 표를 달라고 하는지 안쓰럽다.

특히 납득하기 어려운 것은 이수진 민주당 의원처럼 컷오프(공천 배제)되자 뒤늦게 이재명 대표의 비리 의혹과 관련해 뭔가 미발표 사실을 잘 알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는 경우다. 추가 문제점이나 새로운 비리 의혹이 있다면 자신의 재공천 여부와 관계없이 당당히 밝히는 게 국회의원쯤 되는 공인의 기본 책무다. 여당 국민의힘 공천도 매끄럽지 못하다. 현장과 실무 경험이 풍부한 경제전문가를 비롯한 새 인물을 대거 발굴해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정책 정당 모습을 보여 달라는 유권자 요구에 부응한다고 보기 어렵다. 아직도 영남권에서는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기득권 같은 안일한 인식에 빠져 유권자의 변한 민심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안타깝다.

공천 대란의 여야 사정으로 2월 임시국회는 아까운 시일만 보내고 있다. 다급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특별법 제정도 중대재해처벌법 정상화도 29일 본회의 때까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토록 요란한 공천 대란으로 내놓을 여야의 본 선거 출전 진용이 과연 어떨 것인가. 여야는 지금이라도 미래를 준비하고, 경제를 살릴 새 인물을 최대한 많이 내보이며 유권자의 한 표를 호소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