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돈 유용 혐의…뉴욕 검찰 "협회를 돼지저금통처럼 사용"
부패혐의 美 총기협회 CEO에 "57억원 배상하라" 평결
미국 내 가장 강력한 총기 로비 단체인 전미총기협회(NRA) 전 수장이 협회 돈을 마음대로 썼다는 혐의에 대해 배심원단이 57억원을 배상하라고 평결했다.

23일(현지시간)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날 미국 뉴욕 맨해튼 법원서 열린 재판에서 배심원단은 웨인 라피에어 전 NRA 최고경영자(CEO)가 NRA의 자선기금을 사적 용도로 유용한 혐의에 대해 430만달러(57억원)을 배상하라고 평결했다.

이번 재판은 2020년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이 NRA와 협회의 고위 간부들을 부패 혐의로 제소하면서 열린 것이다.

검찰은 라피에어가 자신과 가족의 개인 제트기 비행에 수백만달러의 NRA 자선금을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또한 라피에어가 자신에게 108피트급(33m) 대형 요트를 여러차례 빌려주고 바하마, 두바이, 그리스 등으로 공짜 여행을 보내 준 한 공급업체와 1억3천500만 달러(약 1천800억 원) 규모 계약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 같은 거래에 대해 라피에어와 NRA 고위 관리층이 이사회 승인을 받지 않은 데다 이해 상충 방지 의무를 위반했으며 내부 고발자를 추적하기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제임스 검찰총장은 내부자들이 NRA를 자신의 "돼지 저금통"처럼 사용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라피에어는 자신이 NRA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행동했다고 맞섰다.

또 특정 공급업체와의 계약을 끊었으며 내부고발자를 최고 재무 책임자로 승진시키고 이사회와 연관된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거래를 없앴다고 항변했다.

NRA는 이번 소송이 정치적 이유에 따른 보복이라고도 주장했다.

라피에어는 재판 개시 이틀 전인 지난달 5일 사임했다.

라피에어는 1991년 NRA CEO로 취임해 40년 넘게 협회를 이끌었다.

미국 전역에 총기 난사 사건이 급증하는 와중에도 정부에 총기 옹호 관련 로비를 펼치며 NRA를 미 주요 정치 세력으로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최근 미국 곳곳에서 총기 사건이 잇따르면서 총기 규제 활동가들 사이에서는 혐오의 대상이 됐다.

수뇌부의 부패 의혹으로 NRA의 영향력과 수익도 줄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WSJ은 이번 평결로 법원이 NRA의 금융 감독에 나설 가능성이 커졌다고 짚었다.

이번 재판을 맡은 조엘 코언 판사가 NRA의 재정을 감독할 준법감시인을 임명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WSJ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