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에서 확산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이 등장하는 ‘가짜 영상’.  /틱톡 캡처
소셜미디어에서 확산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이 등장하는 ‘가짜 영상’. /틱톡 캡처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짜깁기한 가짜 영상이 최근 소셜미디어에서 확산해 경찰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한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방송통신심의위는 23일 긴급 통신심의소위를 열어 이 안건을 심의하고, 곧바로 삭제·차단 조치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이 방송통신심의위에 차단을 요구한 영상은 최근 소셜미디어인 틱톡과 메타에 올라온 ‘가상으로 꾸며본 윤 대통령 양심고백 연설’이라는 제목의 영상이다. 46초 분량 영상에서 윤 대통령은 “무능하고 부패한 윤석열 정부는 특권과 반칙, 부정과 부패를 일삼았다”며 “저 윤석열은 상식에서 벗어난 이념에 매달려 대한민국을 망치고 국민을 고통에 빠뜨렸다”고 말한다.

경찰은 “같은 URL 주소를 통해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사이트 계정을 사용하는 회원이 영상 등을 게시한 것으로 확인돼 삭제·차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번 영상을 4·10 총선을 앞두고 나온 윤 대통령 관련 최초의 가짜 영상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2년 지방선거를 앞두고도 윤 대통령이 당시 국민의힘 소속 박영일 남해군수 후보를 지지하는 가짜 영상이 소셜미디어에 확산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6일까지 딥페이크를 이용한 유권자 상대 선거운동 행위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게시물은 129건으로 집계됐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