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축구 대표팀 사령탑 선임 작업을 이끌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장으로 정해성 현 대회위원장이 20일 선임됐다. / 사진=연합뉴스
차기 축구 대표팀 사령탑 선임 작업을 이끌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장으로 정해성 현 대회위원장이 20일 선임됐다. / 사진=연합뉴스
차기 축구 대표팀 감독 선임 작업을 맡게 될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장으로 정해성 현 대회위원장이 선임됐다.

축구협회는 20일 임원 회의를 열어 정 위원장에게 전력강화위원장 자리를 맡기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전력강화위는 남녀 대표팀과 18세 이상 연령별 대표팀 지도자 선임과 해임, 재계약 등 각급 대표팀 운영 전반에 관여한다.

정 위원장은 위르겐 클린스만 전 대표팀 감독과 함께 물러난 마이클 뮐러(독일) 전 위원장에 이어 전력강화위를 이끈다.

당장 정 위원장에게 남겨진 과제는 역대 최악의 혼란 속에 공석이 된 남자 대표팀 사령탑을 물색하는 것이다.

앞서 축구협회는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졸전과 4강 탈락의 책임을 물어 클린스만 전 감독을 경질했다. 대표팀은 당장 올 3월 A매치 기간(18∼26일)에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에서 태국과의 3, 4차전(21일·26일)을 치러야 한다.

만약 차기 감독 선임이 늦어지면 3월 A매치에서만 대표팀을 이끌 임시 감독만이라도 뽑아야 한다. 홍명보 울산 HD 감독, 김학범 제주 유나이티드 감독, 김기동 포항 스틸러스 감독, 황선홍 U-23(22세 이하) 대표팀 감독, 최용수 전 강원FC 감독 등 지도자가 임시 감독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다들 현대 맡은 팀이 있어 선임 과정에서의 난항이 예상된다.

이날 축구협회는 10명의 전력강화위원도 새로 선임했다. 새 전력강화위원은 고정운 김포FC 감독, 박성배 숭실대 감독, 박주호 해설위원, 송명원 전 광주FC 수석코치, 윤덕여 세종스포츠토토 감독, 윤정환 강원FC 감독, 이미연 문경상무 감독, 이상기 QMIT 대표, 이영진 전 베트남 대표팀 코치, 전경준 프로축구연맹 경기위원장이다.

전력강화위는 오는 21일 오전 제1차 회의를 소집한다. 이날 회의 뒤 기자회견을 통해 취임 소감과 대표팀 운영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정 위원장은 선수 시절 제일은행, 럭키금성에서 뛴 데 이어 K리그 제주와 전남 드래곤즈에서 지도자 생활을 했다. 이후 2002 한일 월드컵에서 거스 히딩크 감독을 보좌해 한국 대표팀의 4강 신화에 이바지한 인물로 이름을 알렸다.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때 허정무 감독 대표팀에서, 2017년엔 울리 슈틸리케 전 감독 대표팀에서 수석코치를 맡았다. 축구협회 심판위원장, 대회위원장도 역임했다.

성진우 한경닷컴 기자 politpe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