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팔코사놀, 2025년 세계대회 창설해 격년제로 개최
스미레, 쏘팔코사놀 후원사 시드 획득…내달 3일 한국 데뷔전
한국으로 이적하는 일본의 '바둑 신동' 나카무라 스미레(14) 3단의 데뷔전이 확정됐다.

한국기원은 19일 열린 제5기 쏘팔코사놀 최고기사 결정전 대진 추첨식에서 나카무라가 후원사 시드를 받아 이달 말 시작하는 대회 본선에 합류하게 됐다고 밝혔다.

깜짝 시드를 받은 나카무라의 국내 첫 대국인 쏘팔코사놀 본선 리그 경기는 3월 3일 이창석 9단과의 대결로 열린다.

랭킹 1위 신진서(23) 9단이 4년 연속 우승을 차지한 쏘팔코사놀 최고기사 결정전 본선은 한국기원 소속 428명의 프로기사 중 고작 9명만이 참가하는 대회다.

지난 대회 본선 성적 상위자인 박정환·변상일·박민규·이창석 9단과 1∼3차 예선을 통과한 신민준·안성준·김정현 9단, 임상규 2단에 이어 후원사 시드를 받은 1명이 이번 대회 본선에 나선다.

본선에서는 풀리그로 1위를 결정한 뒤 '디펜딩 챔피언'인 신진서와 도전 5번기로 타이틀의 주인공을 가린다.

스미레, 쏘팔코사놀 후원사 시드 획득…내달 3일 한국 데뷔전
쏘팔코사놀 대회를 후원하는 심범섭 ㈜인포벨 회장은 한 장뿐인 후원사 시드에 나카무라를 지명한 뒤 "한국으로 이적하게 된 나카무라 스미레 3단이 최고기사 결정전에서 한국 최고 기사들과의 대국 기회를 갖는 것이 다소 침체해 있는 일본 바둑계에도 하나의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나카무라는 "시드를 주신 인포벨에 감사드린다"라며 "강한 선수들이 출전하는 최고기사 결정전에 참가하게 돼 매우 기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인포벨은 내년부터 쏘팔코사놀 국내대회와 함께 세계대회도 창설해 격년제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2024년엔 국내 대회인 쏘팔코사놀 최고기사 결정전이 열리고 2025년에는 쏘팔코사놀 세계 최고기사 결정전을 개최한다는 것.
한국과 중국, 일본, 대만에서 9명이 참가해 리그전으로 우승자를 가리는 세계 최고기사 결정전 우승 상금은 2억원이다.

국내 쏘팔코사놀 최고기사 결정전의 우승 상금은 7천만원, 준우승 상금은 2천만원이다.

제한 시간은 시간누적방식으로 각자 1시간에 추가시간 30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