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운항관리시스템 참여로 효율 높여…아시아나, 8회로 최다 수상
인천공항 선정 지난해 '최우수 항공사' 아시아나·델타항공
아시아나항공과 미국 델타항공이 지난해 '운항 정시성' 등을 기준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선정한 '최우수 항공사'에 이름을 올렸다.

1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는 공항 협동운항관리시스템(A-CDM·Airport Collaborative Decision Making) 참여 항공사를 평가했으며, 그 결과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상반기에, 델타항공은 지난해 하반기에 각각 '최우수 항공사' 상을 받았다.

델타항공이 이 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A-CDM은 국토교통부, 인천공항공사, 항공사, 지상 조업사 등 관계 기관이 실시간으로 항공기 운항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 속도를 끌어올려 운항 정시성과 공항·항공사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연료 비용과 탄소 배출은 줄일 수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2017년부터 A-CDM을 운영해 왔으며, 2020년부터 취항 항공사 가운데 'A-CDM 운영 우수항공사' 상위 1∼4위를 선정해 시상한다.

평가 기준은 주기장 출발 시간 준수율, 정시율, 운항 규모 등으로 매년 내부 방침에 따라 달라진다.

아시아나항공은 2020년 1위를 비롯해 총 8차례 A-CDM 운영 우수항공사로 선정됐다.

최다 수상 기록이다.

그간 다른 국적사 중에서는 제주항공이 3차례, 티웨이항공과 에어서울이 각 2차례, 대한항공과 진에어가 각 1차례 이 상을 받았다.

아시아나항공은 "안전과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A-CDM을 통해 항공기 운항 정시성·효율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며 "나아가 정비 강화, 운항시스템 개발 등 자체적인 노력 또한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공항 선정 지난해 '최우수 항공사' 아시아나·델타항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