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취지에서 구상 중인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세부 내용을 오는 26일 발표하기로 했다.

정책적 강제성을 부여하기보다는 기업이 스스로 기업가치를 개선하게끔 유도하는 인센티브 방안에 초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16일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업들의 자발적 가치 제고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 등은 우리 기업들의 저평가를 해소하기 위한 밸류업 프로그램을 구상 중이다.

그간 공개된 방안은 △상장사의 주요 투자지표(PBR·ROE 등)를 시가총액·업종별로 비교공시 △상장사들에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기업가치 개선 우수기업 등으로 구성된 지수 개발 및 상장지수펀드(ETF) 도입 등이 있다.

최 부총리는 "주주환원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세제 인센티브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달 말 대책 발표 시 세제 지원 방안과 기업 지배구조와 관련된 상법 개정에 대한 방향도 함께 밝히겠다는 구상이다.

최 부총리는 "(증시 대책은) 이번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면서 "밸류업과 관련한 건전한 토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포이즌필(신주인수선택권)을 비롯한 기업 경영권 방어 수단을 두고서는 "여러 가지 복잡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덧붙여 "경영권 시장 자체의 공격·방어 수단이 잘 돼 있는지에 대한 평가와 법률적으로 하기 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