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주식 사지 말라는 것"…증권가 '혹평' 쏟아냈다
증권가에서 사상 처음으로 영업적자를 낸 이마트의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을 잇달아 낮췄다. 본업과 계열사 양쪽에서 실적 개선이 당분간 어렵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15일 NH투자증권은 이마트에 대한 목표 주가를 10만원에서 8만원으로 하향했다. 투자의견은 '매수'에서 '중립'으로 바꿨다. 대신증권도 이날 이마트에 대한 목표주가를 9만5000원에서 8만원으로 하향하고 투자 의견 또한 '매수'에서 '중립'으로 변경했다. 신한투자증권과 한화투자증권도 목표주가를 각각 8만6000원, 7만7000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IBK투자증권도 이마트의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변경했다. 사실상 "사지 말라"는 의견 제시인 셈이다.

증권가의 혹평은 전날 이마트가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이마트는 지난해 연간 실적에서 469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로 전환했다. 연간 적자는 2011년 이마트 법인 설립 이후 처음이다.

이마트의 실적이 적자 전환한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자회사인 신세계건설의 부진이다. 원자재 가격 상승, 미분양 채권 손실 등의 영향으로 신세계건설에서만 영업손실이 975억원 발생했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신세계건설의 손익 악화로 작년 연간 영업이익은 적자로 마감했다”면서 “충당금을 선제적으로 인식하긴 했지만, 부동산 시황을 고려할 때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내다봤다. 삼성증권도 신세계건설의 올해 영업손실이 작년 수준으로 날 것으로 예상하며 신세계건설의 불확실성이 제거될 때까지 이마트의 실적 개선 가능성이 작다고 분석했다.

신세계건설 등 실적 부진 자회사를 제외해도 본업인 유통업에서도 실망스러운 실적을 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는 자회사뿐 아니라 본업도 부진했다"면서 "구조적 수요 부진과 이익 체력이 크게 떨어진 것이 할인점 손익 악화를 불러왔다"고 설명했다. 남성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적자 전환 가능성을 예상했음에도 영업적자 855억원이라는 숫자는 다소 충격적”이라며 “연휴 시점 차이와 업황 부진에 따라 할인점 기여도가 큰 폭으로 낮아졌고, 이마트24 부실 점포 폐점에 따른 비용 발생, 점유율 유지를 위해 쓱닷컴 적자 폭이 확대되었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다.

이마트의 실적 개선에 대해서는 당분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주 연구원은 "최근 정부의 저 주가순자산비율(PBR) 주가 부양책으로 이마트 등 유통업계가 주목받고 있고, 할인점 의무휴업 규제 완화 등의 변수를 고려할 때 추가적인 주가 하락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면서도 "실적 개선 확인 전까지는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마트의 주가는 PBR 0.2배 미만으로 코스피200 기업 중 가장 낮다. 남성현 IBK투자증권 연구원도 "유통법 규제 이후 10여 년의 시간이 지난 지금 다양한 대체 채널이 등장했고, 소비경기 회복을 단기적으로 기대할 수 없어 실적에 대해 큰 기대를 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올해 이마트의 핵심 추진 전략인 이마트 별도법인, 에브리데이(슈퍼마켓), 24(편의점) 3사의 상품 통합매입, 물류 효율화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박은경 삼성증권 연구원은 "단기간에 성과가 나기는 어렵지만 높은 기대감을 가지고 지켜볼 생각"이라고 했다.

12시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이마트는 2.69% 떨어진 7만5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