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테무·알리' 中플랫폼 침투…정부, 국내 온라인 유통사 간담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마켓·네이버·쿠팡·11번가·쓱닷컴 등 참석
    '테무·알리' 中플랫폼 침투…정부, 국내 온라인 유통사 간담회
    중국 직구 쇼핑앱 '테무'(Temu), 알리바바그룹의 전자상거래업체 '알리익스프레스' 등이 중국산 초저가 상품을 앞세워 국내 시장으로 빠르게 침투하는 가운데 정부가 국내 온라인 유통사들과 간담회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지마켓, 네이버, 쿠팡, 11번가, SSG닷컴(쓱닷컴) 등 온라인 유통 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간담회를 열어 해외플랫폼 진출에 따른 국내 온라인 유통산업의 영향을 점검한다.

    정연승 단국대 교수가 발제를 맡았다.

    최근 국내 유통업계는 초저가 상품과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내세운 중국 온라인 플랫폼의 파상공세에 놓여있다.

    이들 중국 플랫폼 업체들은 값싼 상품을 무기로 한국 시장에서도 입지를 넓히는 추세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국내 알리익스프레스 앱 사용자 수는 707만명으로 전년 같은 달(343만명)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급성장했다.

    이에 정부는 국내 온라인 유통 플랫폼의 경쟁력 저하를 막고 정부·업계 차원의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간담회를 마련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국내·국외 유통 플랫폼을 나누기보다는 플랫폼 생태계가 교란되기 전에 현황에 대한 업계의 고민을 들어보는 자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떠나고픈 계절이 왔다'…이커머스서 국내외 여행 기획전

      설 연휴가 지나고 봄기운이 무르익으면서 전자상거래(이머커스) 업체들이 여행상품 프로모션에 힘을 주는 모양새다. 11번가는 가족 여행지로 인기가 높은 남태평양 여행상품을 선보이는 기획전을 한다고 14일 밝혔다. 한국인...

    2. 2

      풀무원, S&P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서 식품사 '상위 5위'

      풀무원은 금융정보 제공기관인 미국 S&P 글로벌(S&P Global)이 발표한 '2023년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CSA)에서 식품 분야 상위 5위(Top 5)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CSA는 기업의 환경, 사...

    3. 3

      에이블리 "작년 패션 플랫폼 앱 사용자 수 1위…20대가 최다"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집계한 지난해 전문몰 앱 설치·사용자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발표한 2023년 모바일 앱 총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