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왼쪽부터), 김용남 개혁신당 정책위의장, 이원욱 원칙과상식 의원,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가 지난 9일 국회 소통관에서 제3지대 통합신당 합당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왼쪽부터), 김용남 개혁신당 정책위의장, 이원욱 원칙과상식 의원,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가 지난 9일 국회 소통관에서 제3지대 통합신당 합당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여야 정당에서 이탈한 소위 '제3지대'의 4개 세력이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 체제의 '개혁신당'으로 합당하자, 국민의힘은 '묻지 마 합당'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김예령 대변인은 10일 '개혁신당 창당'에 대해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정치적 백그라운드가 굉장히 다른 분들이 모여서 만든 당"이라며 "과연 이것이 순수성이 있는지, 의도에 대해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강사빈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내 의견 수렴을 제대로 거치지도 않고 졸속 합당을 추진하는 모습을 보니, '아무것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다'의 준말인 '아묻따'가 생각난다"고 했다.

강 상근부대변인은 "특히, 지난 대선 때 신지예 전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를 영입할 당시 '가출'을 감행한 이준석 공동대표는 왜 이번에 류호정 전 의원의 새로운선택과 합당하면서 일언반구도 않느냐"며 "이는 총선만 바라보고 정치 득실만을 계산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이어 "(제3지대 당 색깔인) 주황색과 파란색, 보라색을 섞는다고 해서 아름다운 무지개색이 되는 것이 아닌, 칠흑같이 어두운 색이 될 뿐이라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일갈했다.

장예찬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온갖 세력이 잡탕밥을 만든 개혁신당은 '페니친문좌파 정당'이 됐다"고 썼다.

장 전 최고위원은 "이준석 대표가 드디어 자신과 잘 어울리는 옷을 입게 된 것을 축하한다"며 "개혁신당도 최선을 다해 우리 사회의 친문 세력, 페미니스트, 전장연, 좌파 운동가들을 잘 대변하는 정당이 되기를 바란다"고 비꼬았다.

그는 "다만 정치인은 지지자를 속이면 안 된다"며 "방송에서 자강을 외치고 상대를 비판하던 인물들이 뒤로는 밀실에서 야합하고 있었다면 앞뒤가 다른 내로남불"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이낙연, 금태섭, 류호정, 김종민과 손잡고 보수를 입에 담는 것은 코미디"라고 덧붙였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