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우주 중사·한여진 하사…빠른 조치로 사고자 안전 지켜
각종 사고 현장서 국민 생명 구한 육군 11사단 부사관들
육군 부사관들이 각종 사고 현장에서 빠른 조치로 국민 생명을 지킨 사실이 설 연휴를 앞두고 알려져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육군 11사단 정보처 양우주 중사는 지난 5일 헌혈을 하고자 홍천에서 춘천으로 향하던 중 중앙고속도로 홍천나들목(IC) 부근에서 차량이 뒤집히는 사고를 목격하고 차를 멈춰 세웠다.

양 중사는 사고 차량으로 달려가 탑승자들 상태를 확인한 뒤 트렁크에서 경광봉을 꺼내 들어 교통 통제에 나섰다.

현장 수습을 위해 견인차가 도착했지만, 뒤집힌 차량을 바르게 한 뒤 견인해야 했기에 고속도로 2개 차선을 모두 막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는 견인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현장 경찰과 함께 주변 차량 통행을 안전하게 통제했고, 그 덕에 2차 사고 없이 안전하게 현장이 정리될 수 있었다.

앞서 지난달 31일에는 같은 사단 군사경찰대대 소속 한여진 하사는 혹한기 훈련 간 민간 지역 안전 통제 임무를 수행하던 중 인근 슈퍼에서 한 남성이 걸어 나오며 비명 지르는 것을 들었다.

남성은 힘겹게 걸어서 도로로 나와 괴로운 듯 고함치다 쓰러졌다.

한 하사는 쓰러진 남성이 눈 풀림, 혀 말림, 의식 없음 등 증상을 확인하고 주변 병사들과 함께 차분히 응급처치를 실시하면서 119에 신고했다.

한 하사는 환자 팔다리를 주무르며 반응을 확인하는 등 구급대가 도착하기 전까지 남성의 곁을 지켰다.

양 중사와 한 하사는 8일 "어려움에 빠진 국민을 봤을 때 외면하기보다 먼저 다가가서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것이 당연하다"며 "앞으로도 이런 일이 생긴다면 망설임 없이 나서 끝까지 국민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