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종결' 투표서 찬성표 의결정족수에 11표 모자란 49표에 그쳐
우크라·이스라엘 지원-국경강화 예산안, 美 상원 문턱 못 넘어
미국의 대(對)우크라이나, 이스라엘 군사 지원과 국경 통제 강화 등을 담은 '안보 패키지' 예산안이 7일(현지시간) 상원에서 사실상 좌초했다.

이날 미국 상원이 안보 패키지 예산안을 정식 표결에 부치기에 앞서 진행한 토론 종결 표결에서 찬성표가 49표에 그치며 의결정족수 60표에 11표 미달했다.

반대표는 50표 나왔다.

민주당이 다수를 장악한 상원은 지난 4일 여야 협상을 통해 이스라엘, 우크라이나 지원과 국경 통제 강화, 인도·태평양 동맹·우방 지원,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적 지원 등에 소요될 총액 1천180억 달러(약 158조원) 규모의 안보 예산안 패키지를 마련했다.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의 수뇌부가 이 패키지안을 공개적으로 반대한 가운데, 상원에서도 표결을 통과하지 못함에 따라 이번 안보 패키지안은 사실상 좌초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상원의 다수당인 민주당 척 슈머 원내 대표는 하원 공화당 수뇌부가 대놓고 반대하는 국경 통제 관련 내용을 제외한 채 우크라이나·이스라엘 지원을 포함한 순수 대외 안보 지원 예산안만 추려서 처리하는 '플랜B'를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24일로 러시아의 침공에 따른 개전 2주년을 맞이하는 우크라이나는 미국 의회의 안보 예산안 처리가 지연됨에 따라 더욱 절박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의회를 강하게 압박하고, 한중일 등 인도·태평양 지역 9개국 주재 미국 대사가 대우크라이나 지원의 절박성을 호소하는 서신을 의회 지도부에 최근 보내는 등 행정부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지만 미 의회의 분열상을 극복하기에 턱없이 역부족인 상황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