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의 장기화로 인한 경제 불황이 지속되면서 전체적인 부동산 공실률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독서실·스터디카페 브랜드 ‘작심’은 100평 이상의 대형 평수로 입점하는 ‘대형화’ 전략으로 공실을 효율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건물의 키 테넌트(Key tenant)를 모색하는 시행사, 건설사, 건물주, 상가주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작심’ 스터디카페는 다양해진 이용자들의 수요와 독서실·스터디카페 시장의 변화에 상응하는 공간과 서비스의 혁신으로 국내 국내 독서실·스터디카페 1위 브랜드로 발돋움했으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높은 인지도와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폭넓은 범주의 이용자를 유치해 창업자가 안정적인 수익률을 갖추는데 순영향으로 작용하며 스터디카페와 공유오피스를 결합한 ‘복합공간’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작심’은 ‘스타벅스’와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로 유동 인구가 많은 메인도로가 아닌 이면도로에 위치하더라도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다수의 이용자를 안정적으로 유치하고 있다”며 “부동산 불황의 장기화로 완공 전부터 공실 부담을 안고 있는 시행사, 건설사가 ‘작심’을 유치하며 공실률을 줄이고 건물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있으며 건물의 가치뿐만 아니라 인근 관련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어 건물 키 테넌트(Key tenant)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작심’ 운영사 아이엔지스토리는 프라이빗 키즈풀 워터룸 브랜드 ‘씨티케이션’, 고품질 저가커피 브랜드 ‘커피온리’, 한돈 숯불돼지갈비 전문점 ‘다이닝갈비’, 청담동 3대 뷰티 브랜드 ‘순수’ 미용실 등을 키 테넌트(Key tenant)로 보유하여 경쟁력 있는 부동산 공실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