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사우디·카타르와 행사 때 매고 선물도…"연대와 결속 의미"
신원식 국방 '넥타이 외교'…중동국가 '국기' 형상 넥타이 착용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등 중동 3개국 공식 방문에 나선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방문국의 '국기' 이미지를 넣어 특별 제작한 넥타이를 착용해 눈길을 끈다.

국방부가 지난 2일 언론에 제공한 사진을 보면 신 장관은 UAE 국방부에서 모하메드 빈 무바라크 알 마즈루이 국방특임장관과 회담 등 공식 행사를 할 때 UAE 국기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넥타이를 맸다.

UAE 국기는 왼쪽에 세로로 빨간색,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녹색, 흰색, 검은색의 줄무늬가 차례로 그려져 있다.

신 장관의 넥타이에도 빨간색 바탕에 녹색, 흰색, 검은색 줄무늬가 그려져 있고, 상단부와 하단부에는 태극기와 UAE 국기를 작게 새겼다.

국방부 관계자는 4일 "우리 국방부 방문단은 UAE 국기 이미지를 활용해 넥타이를 특별히 제작했다"면서 "UAE뿐 아니라 사우디와 카타르 방문 때도 해당국 국기 이미지를 담아 특별 제작한 넥타이를 매고 공식 행사에 참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UAE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공식 행사 때 신 장관과 한국 측 수행원들이 맨 넥타이를 본 알 마즈루이 국방특임장관은 "보기 좋다"며 자신도 그 넥타이를 갖고 싶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에 신 장관은 "넥타이에는 타이(tie) 즉 연대와 결속이라는 의미도 있다"며 "한국과 UAE가 '끊을 수 없는 형제'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알 마즈루이 국방특임장관은 "특별히 제작된 이 넥타이가 양국의 돈독한 관계를 상징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고 국방부 관계자는 전했다.

신원식 국방 '넥타이 외교'…중동국가 '국기' 형상 넥타이 착용
신 장관은 이번 방문을 기념해 특별 제작한 넥타이를 알 마즈루이 국방특임장관 등 UAE 정부 관계자 10여명에게 선물로 전달했다.

사우디와 카타르 방문 때도 이들 국가의 국기 이미지로 제작한 넥타이를 선물한다고 한다.

그는 5일에는 사우디를 찾아 수도 리야드에서 개최되는 제2회 국제방위산업전시회(WDS)에 참석하며, 이후 6일까지 카타르에서 칼리드 빈 모하메드 알 아티야 부총리 겸 국방부 장관과 회담한다.

국방부가 다른 나라와 군사 외교 활동을 할 때 해당국의 국기 이미지를 활용해 넥타이를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 장관의 '넥타이 외교'는 지난해 11월 서울에서 열린 제55차 한미안보협의회(SCM) 행사가 시발이 됐다.

당시 신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혈맹 타이'(Bloody Alliance tie)'로 명명한 짙은 와인색 넥타이를 나란히 매고 행사에 참석했는데, 이 넥타이는 6·25전쟁 때 피를 흘리며 대한민국을 지켜냈던 '혈맹관계(the relationship forged in blood)'를 더욱 공고히 하자는 뜻으로, 신 장관 제안에 따라 제작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