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감사원에 국민감사 청구
"예고 현직교사가 '입시 브로커'…음대교수-학생 불법과외 연결"
경찰이 음대 입시 비리를 수사 중인 가운데 예고 현직 강사 및 교사가 입시생과 대학교수 간 불법 과외를 연결해주는 '입시 브로커' 역할을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교육 시민단체로 구성된 '반민심 사교육 카르텔 척결 특별조사 시민위원회'와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 등은 30일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제보를 통해 확인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 음대 성악과 입시 비리와 경희대 피아노과 입시 비리 의심 사례를 공개했다.

모 음대 성악과의 경우 예고 등에 출강하는 A 강사가 입시학원 원장을 통해 입시생과 교수 사이의 입시 브로커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입시생은 A 강사의 소개로 음대 성악과 교수에게 불법 과외를 받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양정호 시민위원회 상임위원장은 A 강사가 불법 과외를 연결해주는 음대 교수가 각각 서울과 지방의 5개 대학 소속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모 음대 피아노과 B 교수가 현직 예고 교사를 매개 삼아 입시생을 상대로 불법 개인과외를 하는 정황을 공개했다.

양 위원장은 피아노과 입시생이 입시학원 원장을 통해 예고 등 현직 교사의 소개를 받아 B 교수에게 불법 과외를 받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양 위원장은 "현직 교사가 B 교수를 불러서 학생을 연결해줬는데 공무원법에 걸리게 된다"며 "입시 브로커 역할을 교사들이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대학 교원이 수험생을 상대로 과외를 하는 등 비리를 저지른 의혹과 관련해 지난해 말부터 숙명여대와 서울대 교수 등을 수사하고 있다.

또한 경희대 음대 기악과 소속 교수가 입시생을 대상으로 불법 개인과외를 하고, 대학 실기시험 평가위원으로 참여한 사실과 관련해 서울 동대문경찰서가 수사에 착수했다.

양 위원장은 이날 공개한 음대 입시 비리를 포함해 고위 공직자의 사교육 주식 보유 전적 등 사교육 카르텔이 의심되는 사례에 대해 감사원에 주요 대학 관계자와 고위 공무원을 감사해달라며 국민 감사를 청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