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규제개혁으로 투자 활성화…첨단산업 전문인력 육성"
한총리 "첨단산업 분야 도전적 R&D 파격 지원할 것"
한덕수 국무총리는 29일 "첨단 산업 분야에 대한 도전적인 연구·개발(R&D)에 파격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한국공학한림원 신년 하례식에 참석해 "디지털 전환과 녹색 전환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우리의 기술로 창의적 선도자가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강력한 규제개혁을 통해 투자를 활성화하고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며, 첨단 산업을 이끌어 갈 전문 인력을 육성해 나가겠다"며 "우주항공청 특별법 제정으로 우주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 총리는 "최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 참석해 다양한 분야에 대해 논의하며 한국의 최첨단 기술력이 세계시장을 주도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졌다"면서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인공지능(AI) 기술격차 해소 등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소형모듈원전(SMR) 기술 혁신을 통해 미래 무탄소 에너지원을 확보해 원전 선도국으로서 지속가능성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국민의 인내와 함께 기업과 정부의 노력으로 경제는 서서히 살아나고 민생의 활력이 돋아나고 있다"며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 회복세를 바탕으로 2%대 경제성장을 이루고, 물가 안정과 내수 활력으로 민생경제 회복에 최선을 다하며, 노동·교육·연금 개혁 등 경제 지속가능성을 위한 혁신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