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할 때 '경로 우대'는 없어…너무 힘들어도 운동으로 극복"
2월 7일 개봉 '도그데이즈' 주연…"손자뻘 배우와 처음 연기"
배우 윤여정 "일상 살다가 죽는 게 행복…내겐 연기가 일상"
"연기를 오래 하다 보니 이제 일상이 된 거 같아요.

어떤 책에서 읽었는데 제일 행복한 건 자기 일을 하다가 죽는 거래요.

'무대에서 죽겠다'는 식의 극적인 말은 못 하겠지만, (분명한 건) 자기 일상을 살다가 죽는 게 행복한 죽음이라는 거죠."
26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윤여정(77)은 '꾸준히 연기를 계속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영화 '미나리'(2021)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고 애플TV+ 드라마 '파친코'(2022)에 출연하는 등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해온 배우 윤여정이 3년 만에 한국 영화로 돌아왔다.

다음 달 7일 개봉하는 김덕민 감독의 '도그데이즈'에서 주연을 맡으면서다.

이 영화의 개봉을 앞두고 윤여정은 시사회에 참석하는 등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돌아볼 것밖에 없고 내다볼 건 없는 나이인데, 시나리오가 좋아서든 감독이 좋아서든 일할 수 있단 게 얼마나 다행이에요.

내 주변 사람들은 몸이 아파 그렇게 못 살기도 하는데, 너무 감사하죠. 그렇다고 짜증도 안 내는 건 아니에요.

누가 이상하게 굴고 하면 짜증도 내요.

"
팔순을 바라보는 나이인 만큼 촬영 현장에서 체력 부담이 큰 것도 사실이지만, 윤여정은 성실함으로 극복한다.

그는 "배우는 육체노동이자 극한 직업이지만, 현장에서 나에게 '경로 우대'를 해줄 순 없는 거 아닌가.

젊은 사람들과 똑같은 조건에서 해야 한다"며 "너무 힘들어 내가 고갈되는 걸 느끼기도 한다"고 털어놨다.

또 "예순다섯부터 운동을 했다.

트레이너와 함께 일주일에 두세 번씩 한다"며 "너무 열심히 하다 보니 트레이너에겐 '우등생'이 됐다.

내가 보기와는 달리 성실한 편이다.

성실하지 않은 꼴을 못 본다"고 웃으며 말했다.

그는 "나는 예전부터 스스로 타고난 배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며 "열심히 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윤여정은 이날 '디그니티'(dignity)라는 걸 여러 차례 강조했다.

우리말로 자존이나 존엄 등의 뜻을 가진 영어 단어다.

"친절함과 비굴함이 같이 갈 때가 있죠. 난 친절한 사람은 못 돼도 비굴하게 살고 싶진 않아요.

감독에게 잘 보여 (배역에) 뽑히고 그런 건 싫어요.

(연기를) 잘해서 뽑혀야죠. ('파친코'에서 연기한) 김치 장사 아줌마를 통해서도 그걸 보여주고 싶었어요.

"
배우 윤여정 "일상 살다가 죽는 게 행복…내겐 연기가 일상"
'도그데이즈'에서 윤여정은 세계적인 건축가 민서를 연기했다.

민서는 처음엔 '꼰대'처럼 보이지만, 잃어버린 반려견을 찾아다니는 동안 MZ 세대 배달원 진우(탕준상)에게 깊이 공감하는 멋진 어른의 모습을 보여준다.

탕준상은 올해 스물한 살이다.

윤여정은 "탕준상의 아버지가 내 아들과 동갑이더라"며 "아들이나 딸뻘 배우와는 연기를 많이 했지만, 손자뻘은 처음이었다"고 웃었다.

영화 속 민서는 배우 윤여정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 같다.

말을 에둘러 하는 법이 없고, 직설적인 화법으로 웃음을 자아내거나 감동을 준다.

제작사는 처음부터 민서 역에 윤여정을 염두에 뒀다고 한다.

윤여정도 "(시나리오를 봤을 때) '내가 할 만한 말을 대사로 써놨네'라는 생각은 들었다"고 회고했다.

애드리브를 많이 했냐는 질문에는 "예전에 어떤 선생님(시나리오 작가)이 '대사의 토씨 하나를 가지고 밤새도록 연구하는데 현장에서 고치면 마음이 좀 그렇다'고 한 적이 있다"며 "내가 구식 배우라 그런지 애드리브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윤여정은 이날 인터뷰에서도 직설적인 화법을 유감없이 펼쳤다.

민서와 '싱크로율'이 얼마나 되느냐는 질문엔 "안 재봐서 모른다"며 툭 자르듯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촬영 현장에서 후배들에게 어떤 조언을 하느냐는 질문엔 "난 연기학원 선생이 아니다"라고 했고, 가장 어려웠던 배역은 뭐였냐고 묻자 "감독과 안 맞을 때가 가장 어려웠다"고 했다.

'도그데이즈'에 출연하게 된 데는 김 감독과의 인연이 많이 작용했다고 한다.

윤여정은 "김 감독도 노바디(nobody), 나도 노바디일 때 전우애 같은 게 생겼다"며 "김 감독이 (작품을) 하면 나도 (배역을) 하리라고 결심했는데 이번에 하더라"라고 말했다.

배우 윤여정 "일상 살다가 죽는 게 행복…내겐 연기가 일상"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