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매체 "기자협회, 최근 몇년간 당국 표적 돼"
홍콩기자협회 "당국, 돌연 6년전 회계 관련 세금 7천만원 부과"
홍콩기자협회(HKJA)는 25일 세무 당국이 갑자기 6년 전 회계와 관련해 약 7천만원의 세금을 부과했다며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콩프리프레스(HKFP)에 따르면 홍콩기자협회는 이날 "홍콩 세무국이 2017∼2018년부터 2022∼2023년까지 상세한 회계자료와 납세자료를 제출하라고 했으며 이후 2017∼2018년 회계와 관련해 40만홍콩달러(약 6천900만원)의 이득세(소득세)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무국이 다른 회계연도와 관련해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이의 제기 기간은 한달이라고 알려왔다고 덧붙였다.

홍콩기자협회는 "지난 몇년간 운영 자금은 대부분 후원 모금 만찬을 통해 모집했다"면서 "우리는 세금 부과에 당황했으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언제나 적시에 회계감사 자료를 제출했고 법을 준수했다"고 덧붙였다.

HKFP는 "홍콩기자협회가 최근 몇년간 점점 더 정부 관리와 친중 매체의 표적이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친중 매체 문회보가 2021년 홍콩기자협회를 "가짜 뉴스를 옹호하는 '반중 정치 단체'"로 규정했으나, 홍콩기자협회가 허위 정보를 옹호한다는 증거는 없다고 짚었다.

앞서 크리스 탕 홍콩 보안장관은 기자협회에 회원명단과 자금 출처를 공개하라고 압박했다.

탕 장관은 "기자협회가 해외 정치단체나 뚜렷한 정치 성향을 가진 이들로부터 기부를 받은 것인지 여부를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또 기자협회가 편향돼 있으며, 자신들의 정치적 견해를 퍼뜨리고자 학교에 침투해 학생 기자들을 꼬드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2020년 6월 홍콩국가보안법이 시행된 후 홍콩의 언론 자유 지수는 추락했다.

국경없는기자회(RSF)가 지난해 5월 발표한 '2023 세계 언론자유 지수'에서 홍콩은 전 세계 180개 국가 중 140위를 차지했다.

2019년 73위였으나 국가보안법 제정 후 급격히 추락했다.

빈과일보를 시작으로 입장신문, 시티즌뉴스, 팩트와이어 등 약 10개의 홍콩 민주 진영 언론이 당국의 압박 속에 폐간했다.

HKFP는 "1천명이 넘는 기자가 직장을 잃었고 그중 많은 이가 이민을 떠났다"며 "이런 상황에서 홍콩 정부는 언론이 홍콩의 좋은 이야기를 말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