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파운드당 106달러 수준서 내년 평균 110달러로 상승 전망
각국 건설·계획중인 원자로 170기, 수요 급증 예상
최대 광산 생산 차질…16년 만의 최고 우라늄 가격 더 뛴다
세계 최대 우라늄 광산이 생산 차질을 예고하면서 16년 만에 최고 수준인 우라늄 가격이 더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전 세계 우라늄 생산의 5분의 1을 차지하는 세계 최대 광산업체 카자톰프롬은 최근 시설 공사 지연과 황산의 가용성 관련 문제로 인해 내년까지 생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다고 CNBC방송이 24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카자톰프롬은 카자흐스탄의 최대 우라늄 광산업체며, 카자흐스탄은 전 세계 우라늄의 43%를 공급한다.

황산은 원광석을 녹여 우라늄을 추출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재료다.

다른 우라늄 생산업체들의 사정도 좋지 않다.

캐나다에 본사를 둔 카메코는 생산량 감소를 예고했고, 프랑스 소유의 오라노는 니제르에 있는 사업장 문을 닫았다.

투자자문회사 트라이베카의 가이 켈러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우라늄 시장은 지난 10년간 공급 부족 상태였다.

각국에서 원자로 건설이 활발히 진행 중이기 때문에 공급부족 상태는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각국 정부가 탄소 배출 연료 사용을 줄이고 러시아의 석유와 가스에 대한 의존도도 낮추려 하면서 우라늄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현재 17개국에서 약 60기의 원자로가 건설 중이며, 110기는 계획 단계에 있다.

아시아, 특히 중국에 원자로 건설이 많다.

이 때문에 우라늄 가격은 16년 만에 최고치 수준까지 올라왔다.

파운드당 106달러 수준이다.

씨티은행은 2025년에는 파운드당 평균 110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제프리 증권도 "단기적으로 보면 공급 부족이 지속되면서 가격은 지난 2007년 6월 사상 최고치인 파운드당 136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러시아 농축 우라늄 수입을 금지하는 미국의 조치에 대해 러시아가 보복에 나설 수 있어 추가적인 공급 우려도 있다고 스프로트 자산관리의 존 시암파글리아 대표는 말했다.

러시아는 세계 6위의 우라늄 생산국이자 최대 농축국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