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코리아, 한국어교원 3급 국비 과정 매주 개강
‘한국어 일번지’ 토픽코리아에서 한국어교원 3급 국비지원교육생을 모집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개강은 매주 목요일이며 전 차시 온라인 강의로 진행된다. 직장인은 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국비지원교육으로 신청할 수 있다.

토픽코리아의 한국어교원 3급 양성 과정은 총 120시간 중 이론 100시간, 실습 20시간으로 구성돼 있으며 강의는 한국어교원 전문 교수진 수업, PC 및 모바일 무제한 반복 수강, 1:1 맞춤 학습 상담 등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있다.

토픽코리아 관계자는 “실습 과정 20시간은 토픽코리아 내 자체 진행으로 훈련생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합격률 또한 끌어 올리고 있다”며 “이론 100시간 종료 후에 별도의 안내에 따라 온라인 실습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국립국어원의 지침에 따라 올해는 실습 방식이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어교원 3급 양성 과정은 한국어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지식을 갖춘 한국어 교사 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으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 전반에 해당하는 한국어 교육개론, 한국어 과정론, 한국평가론, 한국어 표현법, 한국문화 교육론 등 시험 전반에 걸친 내용을 습득할 수 있다.

2024년 한국어교원 3급 필기시험 접수일은 오는 7월 15일부터 19일까지이며, 시험 시행일은 8월 17일이다.

한국어 교사는 한류 열풍과 다문화 가정의 증가, 해외 선교 목적 등의 이유로 역할과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한국어교원의 해외 취업의 기회도 열려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미 국립국어원과 세종학당은 한국어 교사들을 외국으로 파견해 한국어 전문가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어의 위상은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교원 3급 외에도 토픽코리아의 국비 과정으로는 청소년상담사 2급·3급, 직업상담사 2급, 임상심리사 2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2급 등 모두 고용노동부 직업 훈련에 등록되어 있으며, 강의는 전 차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