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시장, 김 지사 "정부가 경기도 정책 표절" 주장에 반박
"경기남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계획, 작년 3월 정부가 먼저 발표"

이상일 경기 용인시장은 지난 18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정부의 경기남부지역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계획에 대해 "경기도 정책을 표절한 것 같다"고 발언한 데 대해 22일 "김 지사가 표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용인시장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정부가 표절? 김동연이 표절"
이 시장은 이날 출입 기자단에 배포한 장문의 보도자료를 통해 "누가 표절했는지는 발표 시점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시장은 "작년 6월 김 지사가 말한 반도체 클러스터 계획은 같은 해 3월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용인 국가산단 등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계획을 재탕하다시피 해서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지난 15일 민생토론회에서 작년 3월 발표한 내용에다 추가 투자(60조원) 등의 상세한 계획을 설명한 것을 놓고 김 지사가 '표절', '국민호도'라는 말을 써가며 근거도 없이 시비를 건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5일 수원 성균관대 반도체관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경기도 남부를 관통하는 세계 최대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으며, 예상 투자 규모는 622조원이라고 밝힌 바 있다.

용인시장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정부가 표절? 김동연이 표절"
이에 김 지사는 3일 뒤 다보스포럼에 참석 중인 상황에서 SNS 라이브방송을 통해 "이는 재탕 삼탕한 금액으로 국민을 호도하는 것"이라며 "더 재미있는 것은 (정부가)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이건 경기도 정책을 표절한 것 같다.

작년 6월에 제가 경기도 중점 과제 중에 똑같은 얘기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작년 3월 발표된 이동·남사 첨단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단 조성 계획은 당시 용인이 철통 보안을 유지하면서 중앙정부, 삼성전자와 협의해 성사된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경기도와는 의논한 적이 없고, 김 지사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데 정부가 자신의 구상을 표절했다고 하는 건 근거도 없고, 사실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지사가 말한 '작년 6월에 밝혔다는 구상'은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에서 열린 제3차 범정부 추진지원단 회의에서 김 지사가 '경기도는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구축계획을 가지고 있고 과감한 규제 혁신 등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발언한 것"이라며 "당시 내용은 정부가 3개월 더 전에 구체적으로 발표한 반도체 육성 계획과 다를 바 없었고, 그마저도 구체성이 없는 선언적 발언에 불과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시장은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주변 미래연구단지와 그 주변 협력업체 입주 단지, 이동·남사읍 국가산단 구역 내 종전 기업 이전을 위한 신규 지방산단 등 여러 사업이 경기도 지방산단계획심의위의 '발목잡기'로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김 지사는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싶다면 이런 문제부터 챙겨주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