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약자·고위험군 대상 범죄예방 강화…인사적체 해소 노력"
대공수사 전담 관련 "안보수사 기능에 최상 인력 배치"
경찰청장 "주요정당 대표 신변보호팀 지난주부터 조기 가동"
경찰이 총선에 대비해 지난주부터 주요 정당 대표를 대상으로 전담 신변보호팀을 가동했다.

통상적으로 선거 14일 전부터 해당 팀을 운영해온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이른 조치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22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정당 2곳(의 대표)에 대해 근접 신변보호팀을 과거보다 좀 더 빨리 편성했고 인원도 늘렸다"며 "지난주부터 그 팀이 가동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청장은 "지난번과 같은 특수상황(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에 의해 좀 더 빨리 밀착해야 할 수요가 생겼다"며 "아직 법률상 주요 경호 대상은 아니기에 경호팀이 아닌 신변보호팀으로 구성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정당 자체적으로도 근접 경호·경비 인력을 운용하는 방안을 협의했다.

같이 한다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윤 청장은 올 한 해 현장 치안력 강화를 축으로 하는 조직개편을 잘 안착시키고 국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는 데 주력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조직개편에 따라 여러 곳에 산재했던 스토킹, 가정폭력, 아동학대, 신상정보 등록대상자 관리 업무, 피해자 보호 등 사회적약자 대상 범죄 기능이 여성청소년 기능으로 모이게 된다"며 "특히 신상정보 등록대상자 관리 전담 인력은 250명가량 늘어나 고위험군에 대한 특별예방이 강화된다"고 밝혔다.

이어 "학교폭력과 관련해선 전담 인력을 105명 증원했고 서울청, 경기남부청에는 청소년보호과가 생긴다"면서 "학교폭력 수요가 많은 다른 8개 시도청에는 청소년보호계장을 총경 복수직급으로 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찰청장 "주요정당 대표 신변보호팀 지난주부터 조기 가동"
윤 청장은 남은 임기 동안 인사 적체 해소에도 힘쓰겠다고 했다.

그는 "근속승진 제도로 인해 올 연말이면 전체 13만5천명 중 3만명이 경감이 되는 상황이 도래한다"며 "이 인력을 어떻게 운영할 것이냐가 조직의 큰 고민"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앞으로는 경감에게 다 보직을 줄 수가 없을 것"이라며 "역량심사 강화와 동료평가 등을 통해 일부에게만 보직을 줄 것이고, 나머지는 실무자로서 현실을 받아들여 일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내년 총경 복수직급제(하나의 직위에 복수 직급을 보임하는 제도) 정원은 기존보다 줄어들 전망이다.

윤 청장은 "작년 58명, 올해 50명에 이어 내년에도 비슷하게 정원을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대안으로서 경무관이 서장인 경찰서 총 15곳의 범죄예방대응과 과장을 총경 보직으로 둬야 한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서울 송파와 강서, 경기 부천원미서는 이미 이런 계획이 반영됐고 나머지는 올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바꿀 것"이라며 "연장선상에서 경무관이 서장인 서의 112실장을 경정으로 바꾸고, 급서 구분 없이 경찰서 과장 전원과 규모가 큰 지구대·파출소 관서장을 경정으로 하자고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정보원의 대공수사권 폐지로 경찰이 대공수사를 전담하는 데 대해 윤 청장은 "곧 이뤄질 보직 인사에서 각 시도 안보수사과장과 본청, 서울청 안보수사 기능에 최상의 수사 역량이 되는 사람을 배치할 것"이라며 "실제 수사를 지휘하는 경감, 경정급 중간 지휘자는 최근 몇번의 테스트를 통해 역량이 안되는 사람을 과감히 내보내고 되는 사람으로 채우는 등 인력을 쇄신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정원으로부터 최대한 협조를 받아내려는 노력도 하고 있다.

협력 논의가 꽤 가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국정원에서 경찰청에 파견하는 인력 규모와 직급에 대해선 "구체적인 내용은 협의 중"이라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