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희 폭력 행위" "폭력 정권" 서로 비난하며 사과 요구
한동훈 "강성희, 전에도 무리한 행동"…野 "운영위 나와 설명하라"
'강성희 강제퇴장' 공방…"규정 따른 것" "경호처장 경질"(종합)
여야는 19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에서 진보당 강성희 의원(전북 전주을)이 대통령경호처 경호 요원에 의해 강제로 끌려 나간 일의 원인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은 강 의원이 애초에 돌발 행동으로 원인을 제공했다며 강 의원의 사과를 요구한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은 대통령경호처가 과도하게 대처했다며 윤 대통령 사과와 경호처장 경질을 주장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전날 사건에 '과잉 경호' 논란이 이는 데 대해 "기본적으로 경호 프로토콜(규정)에 따른 걸로 안다"며 "강 의원은 전에도 국회나 이런 데서도 무리한 행동을 여러 번 한 걸로 안다"고 일축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대통령이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축하하러 간 축제의 장인데, 행사 성격을 감안할 때 적절하지 않은 행동이고 의도적으로 한 행동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유감의 뜻을 밝혔다.

김예령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이 지나간 후에도 매우 근접한 거리에서 과한 동작을 반복하니 경호처는 규정에 따라 참석자들 안전을 위해 임무를 수행한 것"이라며 "강 의원은 폭력적 행위로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국민께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강성희 강제퇴장' 공방…"규정 따른 것" "경호처장 경질"(종합)
반면, 민주당은 경호처 대응을 폭력으로 규정하며 맹비난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미 윤 대통령이 강 의원을 지나가고 난 이후에 입을 막고 사지를 들어 무력으로 끌어낸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윤 대통령은 더 이상 논점을 흐리지 말라. 경호처장을 당장 경질하고 직접 국민께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국회의원의 입을 틀어막고 끌려 나가는 것을 뻔히 눈으로 보며 용인한 것"이라며 "폭력 정권, 윤석열 정권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국회 운영위원회 야당 간사인 박주민 의원은 긴급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실이 운영위에 나와 당시 상황과 대처 이유를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진보당 윤희숙 상임대표도 기자회견을 열고 "강 의원은 악수를 가볍게 나누고 손을 놓았다.

경호 요원이 강 의원을 가격하는 듯하다는 우려 섞인 제보도 다수 있다"며 "윤 대통령은 직접 사과하고 경호처장을 파면하라"고 밝혔다.

'강성희 강제퇴장' 공방…"규정 따른 것" "경호처장 경질"(종합)
전날 현장에 있었다는 여야 의원들은 강 의원의 퇴장 직전 상황에 대해서도 다른 시각을 보였다.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은 개인 성명에서 "강 의원이 대통령 손을 오랫동안 꽉 잡고 놔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 김수흥 의원은 페이스북에 "강 의원이 악수 차례에서 '국정기조를 바꾸셔야 합니다'라고 말하자 경호관 몇 명이 제지하려 둘러쌌고 윤 대통령은 반응 없이 다른 내빈과 악수를 이어갔다"고 썼다.

한편, 김부겸 전 국무총리는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강 의원이 예의에 어긋난 측면이 분명히 있다"면서도 "이런 과잉 경호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모습인가 정말 참담하다.

대통령실이 빨리 사과하고 재발 방지 약속을 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