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데팡스파트너스 "OCI-한미약품 통합, 선진지배구조 완성이 목적"
OCI그룹과 한미약품그룹의 통합을 주도한 라데팡스파트너스가 "이번 계약의 목적에 대해 사실과 다른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며 "목적은 양사의 통합과 공동경영을 통한 선진지배구조 완성"이라고 17일 밝혔다.

라데팡스파트너스는 지난 3년간 한미약품그룹의 투자유치와 경영 자문을 수행한 신생 사모펀드(PEF) 운용사다.

라데팡스파트너스는 "시작은 상속세 자금 유치였으나 수많은 국내외 금융기관과의 협의과정에서, 대기업들마저도 60%에 달하는 상속세를 감당할 수 없어 국내자본의 소유가 아닌 해외자본의 소유가 될 수도 있는 현실을 깨닫게 됐다"며 "미국, 유럽, 일본의 기업들이 어떠한 형태로 해당 국가 자본 소유로 지배구조를 지켜나갔는지 분석한 결과, 한미약품그룹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화학을 기반으로 한 OCI그룹을 매칭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라데팡스파트너스는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을 위해 지주회사 체제 밖 계열회사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선진적인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전문경영인을 통한 이사회 중심의 경영을 조언했다"며 "자문 과정에서 재무적투자자를 상대로 한 단순 지분 매각이나, 수익률 보장의 파킹딜 보다는 전략적 파트너와의 공동경영을 통한 기업가치 향상이 장기적으로 국내기업 경쟁력 제고와 선진화된 지배구조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해 이번 딜을 양 그룹에 제안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그룹은 각자 대표이사와 독립적인 사외이사를 추천해 공동으로 통합지주회사인 OCI홀딩스의 이사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김수진기자 sjpe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