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30대 직장인 최모 씨는 새해를 맞아 '건강한 몸만들기'를 목표로 정하고, 헬스장에 등록했다. 의욕이 앞섰던 최씨는 유튜브를 보며 헬스트레이너가 설명하는 고강도 운동법을 몇시간씩 따라 했다. 이런 과정을 수일째 반복하던 어느 날, 최씨에게 콜라색 소변과 극심한 근육통이 나타났다. 결국 그는 병원을 찾았고, '횡문근융해증'을 진단받았다.

새해를 맞아 다이어트를 목표로 한 이들이 많은 가운데 전문가들은 개인의 운동능력이나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운동할 경우, 오히려 건강을 잃는 경우도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최씨가 겪은 횡문근융해증은 무리한 운동이 원인이 돼 생길 수 있는 질환 중 하나다. 횡문근융해증은 팔이나 다리 등 움직임이 있는 부위 골격근인 횡문근이 녹는 질환을 말한다.

횡문근융해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외상성, 비외상성으로 나뉜다. 외상성 원인은 사고 등으로 인해 생기는 근육 손상이 있고, 비외상성 원인은 과도한 운동이나 감염, 약물 및 알코올 남용 등이 있다.

특히 고온다습한 환경이나 수분 섭취 없이 운동할 때, 음주 등으로 몸에 수분량이 줄어든 상태에서 과도하게 운동할 때 질환 발병 위험이 커진다.

횡문근융해증의 대표증상으로는 근육 운동 후 운동 부위에 지속적인 근육통과 부기, 진갈색 소변을 보는 것 등이 있다. 미열, 전신 무력감 등도 동반될 수 있다.

이 질환으로 근육 괴사가 일어나면 손상된 근육 세포 안에 미오글로빈, 칼륨, 칼슘 등 여러 물질이 혈액으로 유입될 수 있다. 이 경우 수액 치료를 통해 혈액 내 여러 수치를 정상화하고 해당 물질들이 신장으로 배출되는 것을 촉진해야 한다.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수액 요법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하지만 진단이 늦어지거나 신독성이 있는 약제를 같이 복용한 경우, 혈액투석이 필요한 중증 급성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관련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 몸 상태에 맞는 운동을 무리하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근육이 갑자기 놀라지 않도록 준비운동으로 근육의 피로도를 최대한 감소시키는 방법도 있다. 이 과정에서 근력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과 수분 섭취, 적절한 휴식을 같이 해주면 좋다.

최혜민 명지병원 신장내과 교수는 "운동 후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심한 근육통이 지속되고 소변 색깔이 마치 콜라와 같은 색을 보인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며 "단순한 근육통이라 간과하고 방치하면 급성신부전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