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파트너스 각자대표로 선임된 신승현 대표(왼쪽)와, 이승호 대표. 데일리파트너스·한경DB 제공
데일리파트너스 각자대표로 선임된 신승현 대표(왼쪽)와, 이승호 대표. 데일리파트너스·한경DB 제공
바이오헬스케어 전문 벤처캐피털(VC) 데일리파트너스가 기존 전문경영체제에서 오너경영체제로 변경됐다. 투자영역도 바이오헬스케어에 금융 및 핀테크 분야가 더해질 전망이다.

데일리파트너스는 이승호 대표(사진·오른쪽) 단독 경영 체제에서 신승현·이승호 각자대표 체제로 변경했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전문경영인이었던 이 대표는 데일리파트너스의 지분을 인수해 신 대표와 함께 50% 이상 지분을 확보하며 데일리파트너스 최대주주에 올랐다.

지난 2일 데일리파트너스의 대표로 선임된 신 대표는 금융 및 핀테크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미래에셋증권 금융담당 연구원(애널리스트) 출신인 그는 한국핀테크산업협회 부회장, KDB생명보험 인수추진단장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 2015년엔 데일리파트너스의 모회사인 데일리금융그룹을 설립했으며, 지난해엔 사모펀드운용사 파운틴헤드프라이빗에쿼티를 창업했다.

신 대표가 경영진에 합류하면서 데일리파트너스는 그건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에만 집중했던 투자 분야를 금융·핀테크 영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선 데일리파트너스가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투자분야인 금융 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혀 그간 고위험·고수익의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투자에 집중하며 누적된 투자위험을 헷지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신 대표는 “최근 시장에는 보험사와 저축은행 매물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금융산업의 재편 과정에서 기회를 포착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파트너스는 2018년 이 대표가 부임하면서 고속으로 성장한 VC로 꼽힌다. 이 대표가 부임하기 전 90억원이었던 운용자산(AUM) 규모는 부임 첫해인 2018년 560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이후 꾸준히 늘어나 지난해엔 3426억원으로 6배 이상 성장했다. 2021년부턴 사모펀드(PE)도 함께 운용했다. 이를 더한 지난해 AUM은 총 4029억원이다.

큰 수익률을 낸 실적도 쌓이고 있다. 제이시스메디칼에 2019년 10억원을 투자해 2021년 118억원을 회수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티앤알바이오팹에도 2020년 20억원을 투자해 2022년 76억원을 회수했다.
빠르게 증가하는 데일리파트너스 운용자산(AUM). 데일리파트너스 제공
빠르게 증가하는 데일리파트너스 운용자산(AUM). 데일리파트너스 제공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