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세' 군부와 가까운 의원, 결의안 발의…"2∼4개월 연기"
파키스탄 내달 총선 미뤄지나…상원서 '연기' 결의안 통과
내달 8일 총선이 예정된 파키스탄의 상원에서 치안 우려와 추위를 이유로 총선을 미루자는 내용의 결의안이 통과됐다.

6일(현지시간) 파키스탄 일간 '돈'(Dawn) 등에 따르면 무소속 상원의원 딜라와르 칸이 발의한 이런 내용의 결의안이 전날 전체 상원의원 100명 중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통과됐다.

결의는 법적 구속력은 없다.

칸 의원은 저명한 정치인들이 총선을 앞두고 살해위협을 받고 정당들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치를 권한을 침해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보기관들은 북서부 카이버 파크툰크와주와 남서부 발루치스탄주에서 유세장 테러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덧붙였다.

또 유권자들이 겨울 추위 때문에 투표권을 제대로 행사할 수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칸 의원은 파키스탄 실세인 군부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전해져 결의안 발의에 군부 입김이 반영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총선은 지난해 8월 의회 해산 후 헌법에 따라 90일 이내에 치르게 돼 있다.

하지만 선거관리위원회는 최근 실시된 인구조사 결과를 선거구 조정에 반영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며 지난해 11월 총선일을 다음해 2월 8일로 확정한 바 있다.

파키스탄에서는 1947년 건국 이후 11차례 총선이 실시됐으며 이 중 1985년과 1997년, 2008년 세 번의 총선이 2월에 치러졌다.

칸 의원은 결의안 통과 후 총선이 2∼4개월 미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총선 관리를 맡은 과도정부 관계자는 총선일 변경은 헌법에 정해진 선관위 권한이라며 말을 아꼈다.

앞서 부패죄로 수감생활을 하는 임란 칸 전 총리는 지난 4일 총선이 예정대로 실시되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파키스탄에서 지지도가 높은 정치인 중 한 명인 그는 자신이 창당한 파키스탄정의운동(PTI)이 기본적인 유세권도 거부된 상태이기 때문에 총선이 예정대로 치러져도 '재앙과 웃음거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