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나서라" 신동원 회장의 특명…농심, 미래사업실 신설 [하수정의 티타임]
농심이 인수합병(M&A)을 비롯한 신사업 발굴을 전담하는 조직인 미래사업실을 신설했다. 내년 창립 60주년을 앞두고, 신동원 농심 회장(사진)이 "미래 60년 먹거리를 만들라"는 특명을 내리면서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1월 1일자로 새로운 조직인 미래사업실을 출범시켰다. 미래사업실장은 신 회장의 장남인 신상열 농심 구매담당 상무가 맡는다.

신설된 미래사업실은 2025년 이후 농심의 미래 사업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작업을 올해 집중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2025년은 농심이 창립 60주년을 맞는 해다.

미래사업실은 M&A와 신규 사업 진출 여부를 검토하고 국내외 공장 설립과 같은 대규모 투자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업무를 맡는다. 농심의 중장기 비전과 목표, 전략을 짜는 것도 미래사업실의 임무다.

농심은 건강기능식품, 음료, 푸드테크 등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 뿐 아니라 식품 외 업종도 M&A 관심권에 놓고 물색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농심은 건강기능식품업체 천호엔케어 인수를 추진하다 매각가 산정 등에서 합의하지 못해 결국 인수가 불발됐다. 이는 농심이 1965년 창립 이후 공식화한 첫 M&A 시도였다.

오랜 기간 라면·스낵 사업 외길을 걸어오던 농심의 분위기가 본격적으로 바뀐 건 2021년 신 회장이 취임하면서다. 신 회장은 '뉴 농심'을 만들기 위해 해외 사업과 신사업을 강조해왔다. 라면과 스낵 등 특정 사업에만 편중된 사업구조는 장기적으로 농심의 성장동력을 약화시킬 것으로 판단해서다.

신 회장이 고심 끝에 결정한 2024년 경영지침 '전심전력(全心全力)' 역시 미래 성장을 위한 사업구조 재편에 속도를 내자는 의미를 담았다. 지난해 경영지침으로 내 건 '건전구조'가 건전한 사업기반을 닦는 데 방점을 두었다면, 올해는 보다 공격적인 키워드를 제시한 것이다.

농심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시장에서 내실을 다지고 수익성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왔지만, 올해부터는 글로벌 라면시장 1위 목표 달성과 미래 동력 발굴에 본격적으로 나서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농심은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관측된다. 증권사 컨센서스에 따르면 농심의 지난해 매출 추정치는 3조4211억원으로 전년대비 9.3% 늘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105.0% 급증한 2300억원으로 추정됐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