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이음5G(5G 특화망) 이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음5G는 지난해 말 현재 전국 30개 기업·기관이 54개 장소에서 활용 중이다.

이음5G란 토지, 건물 등 특정 구역 단위로 사업자가 직접 5G망을 구축해 초고속, 초연결의 5G 주파수를 활용하는 통신망이다.

지난 2021년 12월 네이버클라우드가 국내 1호 사업자로 주파수를 할당받아 이 서비스 시작을 알린 바 있다.

이어 2022년 제조, 의료, 물류 등 9개 분야에서 사용이 시작됐고, 2023년에는 자동차, 조선, 철강, 교육 등 14개 분야로 활용 범위가 더욱 넓어졌다.

과기정통부는 이음5G 확산을 위해 제출 서류와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고, 기간통신사업 등록 때 외국인 주식 소유 지분 제한을 제외하는 등 관련 제도를 개선해왔다.

현재까지 이음5G 구축을 통해 ▲ 실시간 관제를 통한 중대재해 예방 서비스 ▲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기반 자율주행로봇의 도시락·음료·우편·택배 등 사무실 내 배송 서비스 ▲ 환자 컴퓨터단층촬영(CT)·자기공명영상(MRI) 등 검사 결과의 3차원 증강현실(AR) 구현과 실시간 비대면 협진을 통한 정밀 수술 등이 가능해졌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대규모 물류 현장과 에너지 등의 분야에서도 고도화된 이음5G 융합 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들과 협력할 계획이다.

또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들과 협력해 확장 현실(XR)을 활용한 전문교육 등 실감형 콘텐츠와 지능형 공장의 중대재해 예방 등에도 이음5G가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음 5G 이용 1년 새 두 배로…물류·에너지도 활용 추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