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비대위원들 일일이 소개…기념사진 찍을 땐 윤재옥과 양쪽 가장자리에 서
비공개회의서 "흉금없이 이야기하자. 그게 힘"…이르면 내주 공관위원장 인선
與 '한동훈 비대위' 출범…韓 "공동선 추구, 이게 진짜 정치"(종합)
내년 총선 정국을 이끌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29일 공식 출범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임명안'을 의결했다.

상임전국위원 66명을 대상으로 ARS 투표를 진행한 결과, 59명(투표율 89.39%)이 투표에 참여해 57명이 찬성(찬성률 96.61%)했다.

비대위에는 민경우(58) 대안연대 상임대표, 김경률(54) 회계사, 윤도현(21) '자립준비 청년 지원(SOL)' 대표, 한지아(45) 을지대 재활의학 부교수, 구자룡(45) 변호사, 장서정(45) 보육·교육 플랫폼 '자란다' 대표, 박은식(39) '호남대안포럼' 대표, 김예지(43) 의원 등 한 위원장이 직접 인선한 8명의 지명직 위원이 포진했다.

윤재옥 원내대표와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당연직 비대위원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첫 비대위 회의를 열고 임명장을 수여한 뒤 비대위원들을 직접 소개했다.

그는 특히 김경률 위원에 대해 "조국 사태로 드러난 진보의 위선을 통렬하게 지적해왔다"고 말했고, 민경우 위원을 두고선 "운동권 특권정치 청산에 앞장설 분"이라고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장서정 위원과 영입 과정에서 나눈 이야기도 공개했다.

한 위원장은 "장 위원이 '꼭 국민의힘을 지지하거나 저를 지지해야 하느냐'고 말했는데 제 대답은 '그렇지 않아도 좋다'는 것이었다"며 "이 나라와 동료 시민이 조금이라도 나아지는데 과실을 만들어달라는 부탁이었고, 우리의 이익을 대변해달라거나 잘못을 쉴드(방어)쳐달라는 것이 아니었다"고 전했다.

최연소인 윤도현 위원은 "청년의 삶이 나아질 정책을 제안해줄 분"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윤도현이라고 발표했을 때 '청담동 술자리'에서 내가 진짜 윤도현 노래를 불렀구나라고 말하는 분도 계시더라"라며 "그 윤도현이 아니라 우리의 2002년생 윤도현 위원"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윤 원내대표에 대해선 소설 '모비딕'의 '고래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 내 배에 태우지 않겠다'라는 구절을 인용, "제가 그 구절을 읽을 때마다 떠오르는 분"이라며 "이분의 신중함과 판단력, 결단력을 전적으로 의지하겠다"고 말했다.

與 '한동훈 비대위' 출범…韓 "공동선 추구, 이게 진짜 정치"(종합)
한 위원장은 "공공성과 공동선을 추구하는 행동 모두가 정치"라며 "여기 있는 비정치인 위원들은 평생 그 정치를 해온 분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니까 우리는 정치 초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게 진짜 정치"라며 "진짜 정치를 국민들에게 보여드리고 그 과실을 국민들에게 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 위원장은 비대위원들과 기념사진을 찍을 때 윤 원내대표와 나란히 양쪽 가장자리에 서서 눈길을 끌었다.

이는 한 위원장이 제안한 것이라고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설명했다.

비공개회의 때 한 위원장은 "내부에선 흉금 없이 이야기하자. 다양한 이야기가 많아야 하고, 그것이 힘이라고 생각한다"고 당부했다고 한다.

한 위원장은 새해 첫날인 다음 달 1일 오전 국립현충원을 참배한 뒤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신년회 행사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

2일에는 대전시당, 대구시당 신년회에 차례로 참석할 예정이다.

한 위원장은 이르면 다음 주 공관위원장 인선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박 수석대변인은 "당헌·당규가 바뀌어서 공관위가 1월 10일 전까지 출범해야 한다"며 "물리적으로 보면 다음 주 초면 가시적 명단이 나오지 않을까 추측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