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 규제혁신·특례 적용…내년 상반기 국회 통과 목표"
"2035엑스포 숙의 우선…메가시티는 부울경 경제동맹·부산경남 행정통합 두 축"
[신년인터뷰] 박형준 부산시장 "싱가포르 같은 국제자유도시 만들겠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7일 "남부권이 대한민국 발전의 새로운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부산을 싱가포르와 홍콩 같은 국제자유도시로 만들어 사람과 기업, 자금이 함께 몰리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27일 신년을 앞두고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내용에 관해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2035년 세계엑스포 유치 재도전 여부에 대해서는 "전 세계에 부산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졌고 시민을 하나로 결집하는 효과 등을 고려하면 다시 도전할 동기는 있다"면서도 "이번과 같은 경쟁은 곤란하고 엄밀한 분석 평가를 거쳐 내년 한 해 충분한 숙의와 공론을 모으는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메가시티는 '부울경 경제동맹'과 '부산경남 행정통합'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추진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다음은 박 시장과 일문일답.
[신년인터뷰] 박형준 부산시장 "싱가포르 같은 국제자유도시 만들겠다"
-- 정부가 약속한 '부산 글로벌허브도시'는 어떤 것인가.

▲ 남부권이 대한민국 발전의 새로운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부산을 싱가포르나 홍콩 같은 국제자유비즈니스도시로 만드는 것이다.

부산을 국제적인 비즈니스·관광도시로 만들어 사람과 기업, 자금이 함께 몰리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취지다.

부산은 세계 2위의 환적항만을 가진 물류 도시이면서 국제금융, 디지털 신산업, 관광도시로서 충분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

획기적인 규제혁신과 특례가 적용되는 첫 단추가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 특별법' 제정이다.

-- 특별법은 언제 제정되나.

▲ 최대한 속도를 내고 있다.

중앙 정부에서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부산시와 협력해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중으로 특별법을 발의하고 이번 국회에서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특별법에 규제혁신과 세제감면이 적용되면 어떤 기업을 유치할 계획인가.

▲ 국제자유비즈니스도시 여건이 갖춰지면 글로벌 기업들의 부산행이 본격화할 것이다.

부산은 이미 기업 투자 유치 성과를 내고 있다.

삼성중공업과 한화의 연구개발(R&D)센터가 부산으로 이전하고, 르노자동차도 부산에서 미래차를 구상한다.

북항, 에코델타시티, 제2센텀, 가덕도신공항, 기장군 등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좋은 땅이 많다.

[신년인터뷰] 박형준 부산시장 "싱가포르 같은 국제자유도시 만들겠다"
-- 정부가 가덕도 신공항 조기 개항, 산업은행 부산 이전, 북항 재개발의 차질 없는 추진을 약속했지만 난관이 예상된다.

▲ 2029년까지 가덕도 신공항은 완공될 것이고 북항 재개발은 부산이 지향하는 글로벌허브도시에 맞게 진행된다.

산업은행 이전을 위한 법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입을 다물고 있는 것은 공당의 태도가 아니다.

부·울·경 핵심 현안이고 부산 시민과 민주당 부산지역 국회의원 모두 요구하고 있는데 지도부가 답변조차 하지 않는 것은 지역을 무시하는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살아 계셨다면 '노무현 정신'에 맞는 정책이라고 성원했을 것이다.

-- 2035년 세계엑스포 도전하나.

▲ 2030세계엑스포 유치는 못 했지만, 3가지를 얻었다.

첫째, 부산이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목표와 비전을 확립했다.

둘째, 전 세계에 부산의 브랜드 가치를 크게 올렸다.

셋째, 엑스포 유치과정에서 시민을 하나로 결집하는 효과를 냈다.

이를 고려하면 2035년 다시 도전할 동기는 있다.

하지만 이번과 같은 경쟁은 곤란하고 엄밀한 분석 평가를 거쳐야 한다.

내년 1년간 숙의와 공론을 모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 부·울·경 메가시티와 부산·경남 행정통합은 어떻게 되나.

▲ 메가시티는 '부울경 경제동맹'과 '부산경남 행정통합'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추진한다.

부울경 경제동맹은 시민이 체감하는 초광역 경제권으로 만들 것이다.

부산경남 행정통합 추진에 경남지사와 저의 의지는 확고하다.

다만 훨씬 복합한 과정이 있다.

지역 주민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경남에서 여론이 충분히 차오르지 못하고 부산도 기대했던 것보다 약하다.

두 시도가 행정통합을 위한 구체적인 안을 만들어낼 것이다.

[신년인터뷰] 박형준 부산시장 "싱가포르 같은 국제자유도시 만들겠다"
/연합뉴스